개발용 로컬 도메인, 무엇을 사용해야 할까? .dev vs localhost

,

로컬 개발용 도메인으로는 localhost의 서브도메인을 추천한다. mytory.localhost 같은 도메인을 말하는 것이다.

localhost는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루프백 도메인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될 일이 없다. 그래서 로컬 개발용 도메인으로 사용하기에 미래에도 안전하다.

미래에도 안전하다는 것이 중요하다.

.dev 도메인은 많은 개발자들이 로컬 개발용 주소로 사용했다.

그런데 .dev가 네트워크에서 정식 도메인으로 사용이 되기 시작했다. 이것도 문제였는데 이후 구글이 크롬에서 .dev 도메인에 접속할 때 https를 강제하자 많은 개발자들이 멘붕에 빠졌다. 이유를 알지 못하고 헤맨 경우가 많을 것이다.

따라서 개발용 로컬 도메인은 mytory.localhost 형식의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팁 – hosts 파일에 IP 주소는 꼭 적자

hosts 파일에 반드시 IP주소를 적어 주자.

맥의 경우 localhost는 이미 /etc/hosts 파일에 주소가 매핑돼 있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는 localhost의 서브 도메인 주소를 127.0.0.1로 해석해 내는 것이다. 그래서 편리하다고 생각해 /etc/hosts 파일에 IP를 적어 주지 않은 적이 있었다.

이걸 적어 주는 걸 빼먹으니, 라라벨의 npm run watch 브라우저 싱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생각해 보니 localhost의 서브 도메인이 localhost와 동일한 IP를 사용한다고 보장할 수 없다.

브라우저에서 접속이 된다고 hosts 파일에 도메인 주소를 추가하지 않고 쓰다가 낭패를 본 것이다.

참고

카테고리 글 목록 👉

,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