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KT 114에 전화했다가 드디어 정확한 정보를 알게 됐습니다.

일단 아이폰에 잡히는 ollehWiFi 보안과 일반, NETSPOT을 정리해 봅시다.

  • 자물쇠 그림과 함께 나오는 **ollehWiFi**: 비밀번호가 걸려 있습니다. 아이폰은 이 비밀번호를 자동으로 입력하게 세팅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폰 사용자는 이걸 사용하면 됩니다.
  • 자물쇠 그림이 없는 ollehWiFi: 아이폰과 무관한 AP입니다. 통화한 직원의 말로는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AP라고 합니다. 이 AP에는 비밀번호가 걸려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MAC 주소 인증 방식을 사용하는 와이파이기 때문에 아무리 접속을 시도해도 로그인 하라거나 접속이 안 된다는 메세지만 나옵니다. 해당 AP의 관리자가 MAC 주소 인증을 해 주지 않는 이상 접속할 수 없습니다. 돈을 내고 사용권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겁니다. 혹은 집에서 KT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듯합니다. (해 보진 않아서 확실친 않습니다.)
  • NETSPOT: 로그인제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016-114로 전화해서 아이디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3gs 사용자들에는 모두 NETSPOT 아이디가 발급됐다고 들었습니다만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발급되지 않았고, 웹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통화한 직원 말로는 다음달이면 모든 NETSPOT이 QOOKnSHOW(전화했을 때는 QOOKnSHOW였는데 지금은 ollehWiFi죠)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굳이 발급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업체 입장에서는 그렇게 하는것이 당연할 텐데, 지금 새로 아이디를 발급하면 처리하는 게 귀찮아 지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쨌든, NETSPOT은 있고 QOOKnSHOW(역시 지금은 ollehWiFi)는 없는 데가 있다고 하니, 최대한의 효용을 얻기 위해서는 NETSPOT 아이디도 발급받는 게 좋겠다 싶어 저는 전화해서 발급받았습니다.(정확히 말하자면, 발급해 주겠다는 약속을 받았습니다.)

사실 저는 데이터 무제한이기 때문에 굳이 넷스팟까지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측면은 있습니다. 게다가 아이폰에서 기본 제공하는 테더링을 사용하면 노트북을 갖고 고속버스 안에서도 인터넷을 하며 DMB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아이폰로 DMB 시청하는 방법)

하지만 분명히 쿡앤쇼 어쩌고 넷스팟 다 나오는데, 그리고 KT는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고 그렇게 홍보를 해대는데 이건 뭐 난 3g로 인터넷 하고 있고, 이런 상황은 몹시 답답했습니다. 오늘 전화를 하고 나서야 QOOKnSHOW Basic(지금은 자물쇠 그림이 없는 ollehWiFi겠죠)이 아이폰과 무관한 AP라는 걸 알게 됐는데 KT에서 처음에 잘 알려 줬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튼간에, 정리를 해 봅시다.

  1. 아이폰 사용자는 자물쇠 그림이 있는 ollehWiFi 를 사용하면 된다. 자물쇠 그림이 없는 ollehWiFi는 아이폰과 무관한 AP다.
  2. NETSPOT 아이디를 발급받으면 아이폰 사용자도 NETSPOT을 할 수 있다. 단, 웹에서 발급받는 방법은 없고 016-114로 전화를 해서 발급해 달라고 해야 한다. 그러면 다음달에 없어질 아이디인데 굳이 발급받아야 하냐고 물어 보는데 그냥 발급해 달라고 하면 친절하게 발급해 준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