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line VPN 서버 certSha256 fingerprint 구하기

아웃라인VPN은 꽤 설치도 편하고 인터페이스도 괜찮다. 스스로 설치해 사용하기 좋은 VPN 서버다.

그런데 서버와 서버 매니저를 연결할 때 입력하는 문자열을, 설치할 때만 알려 주고 다시 알려 주지 않는다는 게 나중에 조금 난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아마도 보안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설정 문자열을 따로 보관해 두지 않으면 처음 서버 매니저를 설치한 컴퓨터에서만 키를 발급할 수 있다.

설정 문자열을 잃어버렸더라도 다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아웃라인VPN을 설치한 서버로 접속해서 아래 명령을 차례대로 입력하면 얻을 수 있다.

아웃라인VPN은 설치가 매우 간편한데, 뜯어 보면 도커를 통해 설치하는 것이다. 그래서 도커에 설치된 아웃라인VPN의 서버에 들어가서 작업을 해야 한다.

도커에 명령을 내리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므로 관리자로 들어가 작업했다(sudo su). 아니면 그냥 아래의 docker 명령어 앞에 sudo를 붙이면 된다.

sudo su
docker cp shadowbox:/opt/outline/persisted-state/shadowbox-selfsigned.crt .
openssl x509 -in "shadowbox-selfsigned.crt" -noout -sha256 -fingerprint | tr --delete :
# 결과값: SHA256 Fingerprint=3B538730...
rm shadowbox-selfsigned.crt

위 결과값에서 Fingerprint= 이후부터 복사하면 된다. rm은 당연히 안전을 위한 조치.

서버 설정 문자열 재구성

서버 설정 문자열은 아래 형식이다. 아래에서 “서버 설정의 관리 API URL”은 아웃라인 매니저의 서버 설정에 가면 얻을 수 있다.

{"apiUrl":"서버 설정의 관리 API URL","certSha256":"3B538730..."}

이미 설치한 아웃라인 매니저가 지워져서 어디서도 아웃라인 매니저에 접속할 수 없다면? … 음… 그건 또 다른 이야긴데… 아래 “찾은 방법”을 참고해서 코드를 뜯어 봐야 할 것이다. 아웃라인 매니저와 통신하는 포트도 따로 찾아야 할 것이고… :D 나는 이미 설치한 아웃라인 매니저가 유실되지 않았으므로 이것까지는 패스하겠다.

찾은 방법

아웃라인 서버 코드를 클론받은 다음 다음 명령어를 연달아 치고 코드를 해석하면서 fingerprint를 만드는 명령을 찾았다. 이후 docker 안의 outline 폴더를 찾아서 crt 확장자의 파일을 찾아서 넣어 보는 과정을 거쳤다.

ack certSha256
ack CERT_HEX_FINGERPRINT
ack CERT_OPENSSL_FINGERPRINT

ack 대신 grep 문자열 -r .을 사용해도 될 거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