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커맨드라인에서 한글(hwp) 파일 열기

리눅스를 주 운영체제로 사용하면서 불편한 것 중 하나는 hwp 파일을 여는 것이 불편하다는 점일 것이다. 아래 방법들을 주로 이용하게 될 텐데…

  • 버추얼박스로 윈도우를 실행한 뒤 윈도우용 한글을 띄워서 연다. 한글 파일 하나 때문에 버추얼박스를 돌려야 하니 귀찮다.
  • 네이버 오피스에 올린 다음 내용을 본다. 네이버에 접속해야 하니 귀찮다.
  • 와인으로 한글 구버전을 설치한다. 매우 복잡하다.
  • 한컴에서 내놓은 리눅스용 한글을 설치한다. 매우 복잡하다.

커맨드라인이 조금 익숙한 사람이라면 좀 더 간편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바로 pyhwp라는 프로그램이다.

우선 설치하려면 python과 pip(python의 패키지 관리자)가 있어야 한다. 우분투라면 다음 명령어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sudo apt install python python-pip

아마 python은 기본으로 설치돼 있을 것이고, python-pip만 설치하면 될 거다.

그리고 pyhwp를 설치하려면 아래 명령어를 사용한다.

sudo pip install setuptools pycrypto pyhwp

pyhwp를 사용하기 위해 setuptools가 있어야 한다. pycrypto는 필수는 아니고 선택사항이다.

설치가 완료됐으면 hwp5odf, hwp5html, hwp5txt 명령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실 bash 스크립트를 만들지 않고 hwp5odf file.hwp 형식으로 hwp를 odt로 변환한 뒤 그냥 libreoffice에서 여는 식으로 사용해도 된다. 여기부터 설명하는 bash 파일은 libreoffice로 여는 걸 좀더 쉽게 해 주는 것에 불과하다.

hwp 명령을 만들어 보자

이제 hwp5odf 명령을 이용해서 hwp filename.hwp라고 명령을 내리면 odt로 변환한 파일을 만들고 그걸 libreoffice에서 여는 bash 스크립트를 만들어 보자. 아래 스크립트를 복사해 hwp라는 이름의 파일을 만든다.

#!/bin/bash
if [ "$1" == "" ]
  then 
    echo 'usage: hwp filename.hwp'
    exit 1 
fi
hwp5odt "$1"
libreoffice "$(basename -s '.hwp' "$1").odt" &

자, 저장을 한 뒤, 이 파일에 실행 권한을 준 뒤 /usr/local/bin 폴더로 옮긴다. 아래 명령어를 사용해도 되고, 그냥 파일 탐색기에서 해도 된다.

chmod a+x hwp
sudo mv hwp /usr/local/bin/ 

hwp라고 쳤을 때 usage: hwp filename.hwp라고 나오면 성공한 것이다. 그럼 앞으로는 hwp 파일을 열 때 hwp 파일명.hwp라고 명령을 내려 열면 된다. 그러면 파일명.odt라는 파일을 생성한 뒤, libreoffice가 그 파일을 연다.

실 사용 동영상

아래는 실사용 동영상이다. 화면 녹화가 잘 안 돼서 많이 깜빡거리긴 하는데, 대충 뭔지만 볼 수 있으면 되니까 노력을 더 들이지 않고 그냥 올렸다.

코드 설명

나름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한 코드 설명이다. 일반 사용자라면 그냥 패스하라.

  1. 첫 줄의 #!로 시작하는 부분은 해시뱅이라고 불리는 줄인데, 이 문서의 파서를 지정해 주는 것이다. 여기서는 /bin/bash를 지정한 것이다.
  2. 둘째 줄의 if [ "$1" == "" ]는 bash의 if문이다. $1는 첫 번째 인자값을 말한다. 따옴표로 감싸 줘야 if문이 제대로 작동한다.
  3. 셋째 줄의 then은 if문 안의 조건이 충족하면 실행할 부분을 지정하기 위해 적어 주는 키워드다. 무조건 써야 한다.
  4. 넷째 줄의 echo로 시작하는 부분은 해당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라는 명령이다. 인자값, 즉 파일명이 들어오지 않았을 때 사용법을 출력하고 끝내기 위해서 넣은 부분이다.
  5. 다섯째 줄의 exit 1은 스크립트를 종료하라는 명령이다. 1은 정상 종료되지 않았다는 뜻으로 넣어 준다. bash는 명령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0을 리턴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값을 리턴하는 게 규칙이다.
  6. 여섯째 줄의 fi는 if문이 끝났음을 뜻한다.
  7. 일곱째 줄의 hwp5odt "$1"은 넘긴 파일을 hwp5odt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odt로 변환하는 부분이다. 커맨드라인에서 내리는 명령과 같다. $1이 첫 번째 인자값으로 넘긴 문자열이라는 것만 알면 된다. 파일명에 띄어쓰기가 있을 때를 대비해 따옴표로 감싸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 때 작은 따옴표로 감싸면 첫 번째 인자값이 아니라 그냥 $1이라는 문자열을 가리키게 되므로 큰 따옴표로 감싸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8. 여덟번째 줄의 libreoffice $(basename -s '.hwp' "$1").odt &는 libreoffice로 변환한 odt 파일을 열라는 부분이다. $()로 감싼 부분은 bash로 명령을 실행한 뒤 리턴값을 집어넣어 문자열로 넣는 부분이다.
    • basename은 파일 경로에서 /로 나눈 것들 중 맨 마지막 부분을 리턴하는 명령이다. basename /home/mytory라고 넘기면 mytory를 리턴한다. basename /home/mytory/file.hwp라고 명령을 내리면 file.hwp를 리턴한다.
    • basename-s 옵션은 suffix의 약자로, 접미사를 떼는 옵션이다. basename -s '.hwp' /home/mytory/file.hwp라고 명령을 내리면 결과값이 될 file.hwp에서 .hwp를 뗀 file만 리턴한다.
    • 그래서 $(basename -s '.hwp' "$1") 부분은 결국 $1에서 확장자를 제외한 파일명으로 치환된다. 만약 파일명이 file.hwp였다면 file이라는 문자열로 치환되는 것이다.
    • $1file.hwp라면 결국 $()로 감싼 부분이 치환된 후에 전체 명령은 hwp5odt file.odt &가 되는 것이다.
    • &를 마지막에 붙이면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된다. 그래서 터미널이 libreoffice에 붙잡히지 않고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카테고리 글 목록 👉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