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나 rsync로 대용량 파일 전송중 끊겼을 때 이어서 전송하는 방법

,

scp를 사용해 큰 파일을 전송하다가 인터넷이 끊기거나 세션이 종료되면 난감하죠.

예를 들어, 2GB 파일을 전송 중 1.3GB까지 전송된 후 중단된 경우 다시 scp를 실행하면 처음부터 다시 전송합니다.

rsync를 별도 옵션 없이 사용하는 경우 파일 전송이 중간에 중단되면 전송 중이던 파일이 그대로 남긴 하지만, 이어서 전송하지 않고 처음부터 덮어씁니다.

하지만 rsync--append-verify 옵션을 사용하면 중단된 부분부터 이어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전송 도중 중단돼도 불완전한 파일이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이어받기가 가능합니다.

rsync --append-verify로 이어서 전송

다음 명령어로 파일을 이어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rsync -a --info=progress2 --append-verify /로컬/파일 user@remote:/원격/경로/

참고: --append 옵션도 있지만, 이 경우 무결성 검증 없이 이어서 전송하므로 전송 안정성을 위해 --append-verify 사용을 권장합니다.

결론

scp, rsync는 기본적으로 중단된 파일 전송을 이어받지 않습니다.

rsync는 전송 도중 중단되면 불완전한 파일이 남을 수 있으며, 기본 설정에서는 다시 전송 시 처음부터 덮어씁니다.

그러나 --append-verify 옵션을 사용하면 이미 전송된 부분을 유지하면서 중단된 지점부터 이어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