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load-scripts.php에서 Uncaught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ILLEGAL 라는 에러가 발생할 때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는데 로컬에서 작업을 하다가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니까 레이아웃이 죄다 깨져 나왔다. 자바스크립트가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 것이었다. 이건 뭔가 싶어서 js 콘솔을 열어 보니 웬걸 에러 메시지가 떠 있었다.

Uncaught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ILLEGAL

위치는 load-scripts.php의 첫 번째 줄이다.

load-scripts.php는 js를 받아서 최소화(minify)를 해 주는 파일이다. 저기에서 js 파일들을 받아서 최소화(minify)를 한 뒤 뿌리는 거다. 소스보기를 해서 load-scripts.php로 검색을 해 보고 들어가면 최소화된 js를 발견할 수 있을 거다.

그런데 들어가 보니 알 수 없는 문자들로 깨져 있었다. 이것이 직접적 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래 “해법” 링크에서 퍼온 이미지입니다

결국 검색을 해 보니 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들이 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해법은 간단하다. 캐시를 지우면 된다. 쿠키까지 지울 것도 없다. 크롬 같은 경우 도구 > 인터넷 사용정보 삭제를 누르고 캐시에만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르면 된다. 그러니 그 다음부터는 잘 나온다.

원인을 파악하지는 못해 아쉽다

아마도 한 번 에러가 난 채로 로드가 된 후, 그 에러가 그대로 캐시돼 있었던 모양이다. 애초의 에러가 뭐였는지 알 수 있었다면 원인까지 파악할 수 있었을 텐데, 에러는 해결된 후였고 캐시마저 날린 뒤였기 때문에 원인을 알 수는 없게 됐다. 아쉽다.

다만, 스택 오버플로우의 논의를 볼 때 MAMP 사용자들이 겪은 문제인 듯하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