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izr 라이브러리로 브라우저의 HTML5 지원 여부 알아 내기 + 플레이스 홀더

,

요약: Modernizr를 다운로드한 뒤 헤더에 삽입하고, js 쪽에서 if(Modernizr.input.placeholder == false){ /*브라우저가 HTML5 플레이스 홀더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때 사용할 코드를 넣는다*/} 형식으로 사용한다.

어쩌다 Modernizr를 사용하게 됐는가?

새로 제작하는 웹사이트에 야심차게 플레이스 홀더 기능을 사용해 보려고 했다.

플레이스 홀더는 인풋 박스 안에 안내문이 떠 있다가 입력을 위해 클릭을 하면 안내문이 사라지는 기능을 말한다. 레이블을 붙이기 위한 공간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므로 공간 활용에 효율적이다.

그런데 HTML5부터는 placeholder 기능을 기본으로 지원한다. 지금 내가 이 글을 쓰면서 사용하고 있는 크롬은 5 beta부터 placeholder 기능을 지원했다고 한다. 파이어폭스도 3.7부터 지원했다.

이렇게 브라우저가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는 간단하게 아래처럼 입력하면 된다.

<input type="text" placeholder="이메일을 입력하세요" name="email"/>

그런데 당연히 우리의 IE 시리즈는 placeholder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IE9도 말이다.)

자, 그럼 이제 js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할 때가 왔다.

그런데 기왕이면 HTML5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에서는 HTML5 기능을 이용해서 placeholder 를 구현하고, 그렇지 않은 브라우저에서만 js를 이용해서 구현하고 싶다. 그게 사용자들 트래픽에 덜 부담되니 말이다. 구현하는 쪽에서도 브라우저 기본 기능을 이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플레이스홀더를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스홀더가 날코딩을 하려고 하면 의외로 까다로운 부분이 많다. 일단 input에 포커스가 들어왔을 때 플레이스홀더를 날려야 한다.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다시 blur가 되면 플레이스홀더를 살려야 한다. 그러나 입력하는 중간에 나가면 플레이스 홀더를 살리면 안 된다. 플레이스홀더로 value를 사용하고, focus 이벤트에 value를 지우게 만들어 두면 안 된다. 뭔가 입력했던 사용자가 수정을 위해 다시 input에 포커스를 주는 순간 사용자가 이미 입력해 둔 게 날아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label 태그의 위치를 조정해서 플레이스 홀더를 만드는 게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플레이스 홀더 기능을 다룬 또 하나의 자세한 글은 Adding Cross Browser Placeholders To Your Form Fields)

이럴 때 바로 Moderniz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된다.(Moderniz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고 플레이스홀더 기능 지원 여부를 감지하는 방법도 있다.) 플레이스 홀더 기능을 위해서는, jQuery placeholder plugin을 사용했다.(이 라이브러리는 placeholder 어트리뷰트의 값을 value에 집어 넣어서 사용하게 한다. 그런데, 이렇게 처리하는 바람에 만약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경우인 input에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면 IE에서는 사용자가 값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도 밸리데이션을 통과하게 된다. 따라서 따로 조치를 해야 하게 된다.)

(위에서 지적한 jQuery placeholder plugin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In-Field-Labels-jQuery-Plugin 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플러그인은 label 요소를 이용해 플레이스홀더 효과를 낸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이고, HTML5 네이티브 기능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있지만, Modernizr와 섞어서 사용하면 훌륭할 것이다.)

Modernizr 라이브러리 사용법

Modernizr 라이브러리는 HTML5 기능을 구현해 주는 라이브러리가 아니다. 사용자가 사용중인 브라우저가 HTML5의 특정 기능을 지원하는지 감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일단 modernizr-x.x.min.js 를 페이지에 불러오면 모든 게 끝이다. 따로 호출해주고 할 게 없다.

그러면 파이어버그를 통해 한 번 보자. 자바스크립트 콘솔을 활성화한 다음, Modernizr 하고 입력하면 Modernizr 객체가 갖고 있는 다양한 변수를 만날 수 있다. 이름이 매우 직관적이므로 골라서 사용하면 된다.

나는 Modernizr.input.placeholder 라고 썼다. 파이어버그 콘솔에서 엔터를 쳐 보면 true나 false를 반환한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사용법을 눈치챘을 거다.

바로 아래와 같은 코드를 사용한다.

if(Modernizr.input.placeholder == false){
  /*브라우저가 HTML5 플레이스 홀더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때 사용할 코드를 넣는다*/
}

나는 jQuery placeholder plugin을 사용했으므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했다.

if(Modernizr.input.placeholder == false){
	document.write('<script src="jquery.placeholder.js" type="text/javascript"></script>');
	$("input[placeholder]").placeholder();
}

$("input[placeholder]")는 placeholder라는 어트리뷰트를 가진 input을 선택하는 jQuery 선택자다.

이렇게 하면, 브라우저에 따라 선택적으로 HTML5 기능을 지원하는 걸 훌륭하게 할 수 있다!

물론 자바스크립트를 끄고 들어온다면 좌절이다;; 이상.

CSS쪽 활용법

또한 Modernizr는 HTML5 지원 여부에 따라 html에 class를 붙여 준다. 당장 파이어폭스4에서 Modernizr를 구동해 보면, 아래처럼 나온다.

html 태그에 온갖 클래스가 붙은 걸 확인할 수 있다.

no-cssreflections 라는 class가 보일 거다. css reflection 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보면 되겠다.(나도 그게 뭔지는 모른다.)

그럼, CSS쪽에 이런 식으로 적어 주면 되는 거다.

.no-cssreflections .target {
  /* cssreflections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스타일 */
}
.cssreflections .target {
  /* cssreflections를 지원하는 경우 스타일 */
}

이상!

역시 더 많은 정보는 Modernizr Docs를 참고하는 게 좋겠다.

👇 카테고리 글 목록

,

대표글

“Modernizr 라이브러리로 브라우저의 HTML5 지원 여부 알아 내기 + 플레이스 홀더” 에 하나의 답글

  1. […] 3. https://mytory.net/archives/1213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