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base Cloud Messaging API(V1) 키 만들기

원래 FCM(Firebase Cloud Messaging)은 API 키만 가지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돼 있었는데, 최근에 OAuth2를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이 됐다. 서버에서 푸시 메시지를 보낼 때 보안이 더 강화됐는데, 대신에 좀더 복잡하게 됐다.

서버에서 OAuth2 인증을 하고 키를 얻으려면 키로 사용하는 json 파일을 생성하고 다운받아야 한다. 가끔만 사용하는 것이므로 메모용으로 적어 둔다.

우선 파이어베이스 클라우드 메시징 탭에서 서비스 계정을 클릭한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한다.

서비스 계정을 클릭하면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동하게 된다. 구글이 API를 전부 이동시킬 생각인가 보다.

여기서 이메일을 클릭한다. 아래 이미지 참고.

그러면 나오는 페이지에서 탭으로 이동한 뒤 키 추가를 선택하고 새 키 만들기를 누른다. 아래 이미지 참고.

여기에서 json을 선택하면 끝난다.

그러면 json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이제 서버에 이 키를 안전한 위치에 저장한 뒤 사용하면 된다. 사용하는 방법은 언어별 auth library를 찾아 보면 되는데, PHP는 google-auth-library-php를 참고하면 된다.

참고로, 예제 코드에 $scopes 설정이 나오는데, FCM의 경우 scope는 https://www.googleapis.com/auth/firebase.messaging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