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ravel, 로그 기록 레벨 설정하기

개발시엔 debug 레벨로 메시지를 봐야겠지만, 제품으로 내보냈을 때는 warning 레벨 정도로 로그를 기록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var_dump() 안 쓰고 Log::debug() 쓰는 큰 이유중 하나 아닌가.

라라벨은 PSR-31 표준을 따르는 Monolog 패키지를 이용해 로그를 기록한다. PSR-3에는 8단계의 로그 기록 레벨이 있다. 아래는 가장 높은 단계인 emergency부터 가장 낮은 단계인 debug까지 나열한 것이다.

  • emergency
  • alert
  • critical
  • error
  • warning
  • notice
  • info
  • debug

로그 기록 레벨을 emergency로 하면 Log::debug()로 기록한 로그는 기록되지 않는다. Log::emergency()로 기록한 로그는 기록될 것이다. 제품 환경에서는 보통 warning이나 error 정도로 맞춰 놓고 로그를 기록한다.

로그 레벨 설정 위치

라라벨 5.6부터 config/logging.php 파일이 등장했다. 이 파일에 로그 설정을 한다.

파일을 보면 기본적으로 stack 타입 로그를 사용하겠다고 돼 있다(아래 코드 참조). stack 타입은 여러 로그 드라이버를 쓰는 것이다.

'default' => env('LOG_CHANNEL', 'stack'),

$chnnels 배열을 보면 각 로그 드라이버의 설정값이 기록돼 있다. stack 채널만 항목이 조금 다른데, stack 밑에 channels라는 항목이 있고, 거기에 single, daily, syslog 따위의 로깅 드라이버 이름을 배열로 넘겨 주게 돼 있다. 즉, 여러 개의 로그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이다. (아래 코드 참조.)

'channels' => [
    'stack' => [
        'driver' => 'stack',
        'channels' => ['single'], // ← 여러 개의 드라이버를 배열로 받는다.
    ],
    'single' => [
        'driver' => 'single',
        'path' => storage_path('logs/laravel.log'),
        'level' => 'debug',
    ],
    'daily' => [
        'driver' => 'daily',
        'path' => storage_path('logs/laravel.log'),
        'level' => 'debug',
        'days' => 7,
    ],
    // 후략
],

stack 드라이버에는 로그 레벨 옵션(level)이 없다. 그 자체로는 드라이버가 아니니까 그럴 것이다.

그 외의 single, daily 같은 설정에 level 항목이 있다. single 항목을 보면 leveldebug로 돼 있다(아래 코드 참조). Log::debug($message)까지 모두 기록한다는 뜻이다.

'single' => [
    'driver' => 'single',
    'path' => storage_path('logs/laravel.log'),
    'level' => 'debug', // ← 기록 레벨값이 debug로 돼 있다.
]

개발할 때야 디버그 메시지를 보는 게 좋지만, 제품단에서는 디버그 메시지는 기록할 필요가 없다. 이걸 warning 정도로 바꿔 보자.

.env를 활용하자

그냥 문자열로 warning을 박으면 금방 끝나겠지만, 개발환경에선 debug로, 제품환경에선 warning으로 하는 편이 좋다. 이럴 때 쓰라고 있는 게 .env다. 설정을 아래처럼 바꾸자.

'single' => [
    'driver' => 'single',
    'path' => storage_path('logs/laravel.log'),
    'level' => env('LOG_LEVEL', 'debug'), // ← 이 부분을 이렇게 해 주면 된다.
]

env($key, $default) 함수는 인자를 두 개 받는데 앞은 키값이고 뒤는 찾지 못했을 때의 기본값이다. 위 코드에선 각각 LOG_LEVELdebug를 인자값으로 넘겼다. .env에서 LOG_LEVEL이란 키값을 찾아서 값으로 사용하고, 없다면 debug로 값을 사용하라는 의미다.

이제 .env 파일에 다음 줄을 써넣자. 아무데나 넣으면 된다.

LOG_LEVEL=warning

이러면 로그 레벨이 warning으로 설정된다.

주의! 라라벨 백그라운드 큐를 사용중이라면

라라벨의 백그라운드 큐는 artisan queue:work를 작동시킨 시점의 코드를 기준으로 돈다. 따라서 .envLOG_LEVEL을 변경했다면 큐를 재시작해 줘야 적용된다.

  1. PHP 표준 권고안(PHP Standards Recommendations의 약자). 나온 순서대로 뒤에 번호를 붙인다. PSR-3은 세 번째로 나온 표준 권고안. PHP 프레임워크 개발자들이 모여 만든 PHP-FIG란 그룹에서 상호 호환되는 프로그램들을 만들 수 있게 표준을 합의하고 발표하는 권고안. PHP-FIG는 PHP 프레임워크 상호 운용성 그룹(PHP Framework Interop Group)의 약자. 

카테고리 글 목록 👉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