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ubuntu.or.kr/viewtopic.php?p=58204#p58204

위 설명대로 하면 정품일 경우 깔끔하게 설치가 완료된다.(64bit 10.04 사용자라면 http://www.ubuntu.or.kr/viewtopic.php?f=9&t=11680를 참고하라.)

체험판이라면 좀 문제가 있다. 위 설명대로 하면 설치는 되는데 실행하면 무조건 날짜가 지났다고 나온다.

/usr/lib/haansoft/hofficedb70.ini 파일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9.10에 한글을 설치하려면 우분투 9.04 이하 버전을 설치해서 이제 막 한글2008을 설치한 친구가 필요하다.(다른 방법도 있다)

우분투 9.04 버전에서 한글을 설치한 친구가 있다면 hofficedb70.ini 파일을 달라고 부탁해서 받도록 하자.

hofficedb70.ini 파일을 /usr/lib/haansoft/ 에 복사해 넣고 실행하면 실행이 잘 될 것이다.(물론 저 ini 파일이 유효 날짜가 지나지 않은 ini 파일이어야 한다.)

자, 그러면 이번에는 시리얼 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뜬다. 체험판에 시리얼번호 따위가 있을 리가!

역시 체험판을 설치한 친구에게 부탁해서 체험판용 시리얼번호를 받자.

도움말 – 정보 에 보면 시리얼 번호가 나온다. 아래 그림 참고.

그러면 무사히 설치 완료된다.

다른 방법

내가 생각한 다른 방법이다. 3번 4번 항목은 잘 되는 것을 확인했다. 라이브 시디에서 한글이 설치되는지 테스트해 보지는 않았다. 그러나 논리적으로 안 될 것은 없다. 라이브 시디에서 실제로 설치를 해 봤는데 잘 된다.

  1. 우분투 9.04 라이브 시디로 부팅을 한다.
  2. 우분투 9.04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찾아서 설치를 마친다.
  3. /usr/lib/haansoft 폴더를 통째로 압축해서 USB에 담는다.
  4. 9.10으로 돌아와서 통째로 /usr/lib/haansoft 에 압축푼다.
  5. 9.10에서 한글을 실행하기 위해 설치해야 하는 애들을 설치해 준다.(첫 줄 링크에 보면 나와 있다.)
  6. 터미널에서 /usr/lib/haansoft/hwp7/hwp7 이라고 입력하면 한글이 실행된다.(실행아이콘 만들기를 해서 명령줄에 위 명령을 써주면 아이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어찌보면 이게 제일 간단한 방법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http://www.ubuntu.or.kr/viewtopic.php?p=58204#p58204를 보고 기타 설치할 프로그램들은 모두 해 줘야 한다. 그래야 9.10에서 한글이 실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