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텐베르크  에디터와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의 차이

구텐베르크 에디터는 2018년 12월 6일 출시된 워드프레스 5.0부터 기본 편집기가 된 워드프레스의 블록 기반 편집기입니다.

2017년부터 플러그인 형태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얼리 어답터를 위한 기능이었죠.

2022년 1월 25일에는 전체 사이트 에디터(FSE, Full Site Editor)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로써 구텐베르크 에디터는 단순한 글 작성기가 아니라 사이트 블록 편집기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이 6.3인 지금도 구텐베르크는 플러그인 목록에 있습니다. 왜일까요?

플러그인인 구텐베르크는 내장된 구텐베르크 에디터의 베타 버전입니다. 최신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를 위한 버전인 것이죠.

플러그인 목록에 구텐베르크 에디터가 여전히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최신 기능을 탑재

예컨대 구텐베르크 16.8에는 커버 이미지에 따라 블록의 배경색이 변경되는 기능이 출시됐습니다. 기본 구텐베르크 에디터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구텐베르크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폰트를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구텐베르크의 사이트 편집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폰트죠. 기본 구텐베르크 에디터에는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

편집기 > Styles > Typography에서 폰트를 하나 클릭하면 이렇게 업로드 탭이 있는 창이 뜹니다.

버그가 많을까?

베타 버전이면 버그가 많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는데요. 그건 사용해 보고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설마 치명적인 버그가 있는 것을 출시하지는 않겠지 하는 생각입니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