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코드는 지금은 작동하지 않는다. 카카오톡이 API를 정비하기 전에 작동했던 코드다.
오늘날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버튼을 넣으려면 카카오톡 개발자 센터에서 매뉴얼을 보고 진행해야 한다.
오늘 재밌는 걸 발견했다.
아래 코드를 보자.
<a href="kakaolink://sendurl?msg=this-is-message&url=https://mytory.net&appid=mytory&appver=0.1">카카오톡으로 보내기</a>
이런 코드를 웹페이지에 넣는다고 하자.
그러면? msg 변수에 넣어 준 놈이 메세지로 간다. url도 같이 붙어서 간다.
아래 링크를 카카오톡이 깔린 스마트폰으로 눌러 보시라. 브라우저에선 눌러 봐야 소용 없다.
재밌는 거 알았다 ㅋ
각 변수에 들어가는 내용은?
- msg : 당연히 메세지다. URL인코딩을 해 줘야 한다. 예제 코드에서는 URL 인코딩을 안 하려고 영어를 썼는데, 한글을 보내려면 당연히 해야 한다.
- url: 당연히 URL이다. 그냥 URL을 넣으면 된다.
- appid: 이건 왜 있는지 잘 모르겠는데, 여튼 아이폰 어플마다 있는 고유 id다. 카카오링크는 외부 앱에서 카카오톡으로 링크를 보낼 때 사용하는 거다. (즉, 기본적으로는 웹용은 아니라는 거다.) 이 때 이 링크를 실행하게 되는 어플의 고유 id를 적으라는 거다. 이게 없으면 에러난다. 무슨 검증을 하고 그런 게 아니므로 알아서 대충 적자. 보통 보면 com.company.app 이런 식이더라.
- appver: 이건 링크를 구동하게 되는 앱의 버전이다. 이것도 대충 때려 넣으면 된다.
이 API는 카카오링크 API 항목에서 볼 수 있다. 거기 가면 앱에 넣는 방법도 예제와 함께 친절히 설명돼 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다 된다.
관리하는 사이트에 적용해 볼까 생각하고 있다. ㅋㅋㅋ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