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PHP 프레임워크로 활용한다는 것의 의미

,

워드프레스는 일종의 PHP 프레임워크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단이 완성돼 있고, 다양한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꽤 괜찮은 프레임워크죠.

워드프레스를 프레임워크로 사용 한다는 것은 테마를 직접 개발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 테마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블록 테마와 클래식 테마가 그것입니다. 우선 이 개념을 잡고 가죠.

블록 테마와 클래식 테마

블록 테마와 클래식 테마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블록 테마는 2022년 이래 새로 나온 테마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드래그 앤 드롭으로 전체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테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범용성이 높고, 대신에 좀더 복잡하죠. 개발에도 PHP보다는 리액트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클래식 테마는 전통적인 테마입니다. 테마를 교체하면 해당 테마가 세팅한 대로 레이아웃이 구성됩니다. 블록 테마에 비해서 범용성은 떨어지지만 개발자가 자신의 의도대로 사이트를 만들기는 좀더 간단합니다. 개발에 주로 PHP를 사용합니다. 물론 테마인 만큼 HTML, CSS, JS 지식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지만 리액트처럼 복잡한 JS 프레임워크를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블록 테마의 사례

블록 테마의 “사이트 편집” 기능은 매우 강력한데요. 드래그 앤 드롭으로 여러 블록을 조합하면 거의 완전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직접 개발하는 것보다는 제약 사항들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Twenty-TwentyFour 같은 최신 테마가 블록 테마입니다.

이 동영상에서 블록 테마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영어지만 한국어 자동 자막을 켜시면 어느 정도 볼 수 있습니다.

블록 테마는 매력적이지만 프레임워크로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블록 테마를 이용해 내가 원하는 사이트를 개발한다면, 테마의 기본 틀을 구성한 뒤, 기본 블록들로 사이트를 구성하고 부족한 부분은 내가 직접 블록을 개발해 보완하는 식이 될 겁니다.

매력적인 작업이 될 것이고, 지금 제가 시도하고 있는 작업이긴 합니다만, 여하간 PHP 프레임워크로 활용하는 방법과는 거리가 좀 멉니다. 오히려 리액트 같은 JS 지식이 많아야 합니다.

클래식 테마의 사례

클래식 테마를 만드는 것은 전통적인 PHP 프레임워크 개발에 더해 워드프레스로부터 약간의 도움을 얻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ndex.php, style.css 파일만으로 테마를 인식시키는 데서 출발합니다(참고 영상, 인프런 강의 무료 공개분). 그리고 필요한 템플릿 파일을들 PHP와 워드프레스의 PHP API들을 이용해 코딩해 사이트를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제가 개발한 사이트로는 대치동 성당 같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학습 링크

테마 개발을 학습할 때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워드프레스 자신이 내놓은 핸드북을 보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제 온라인 강의를 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 온라인 강의는 클래식 테마 개발을 다루고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핸드북 보기(클래식 테마에 대해 익히려면 테마 핸드북에서 클래식 테마부터 보면 됩니다.)
👉 인프런 워드프레스 제대로 개발하기 강의 어드민 편 / 클라이언트 편 보기

기타: 플러그인 개발

참고로 테마 외에 플러그인 개발을 하려면 플러그인 핸드북을 보면 됩니다.

플러그인을 개발할 때도 테마 개발에서 사용한 API를 많이 활용하게 될 것이므로 우선 테마 핸드북에서 출발하면 됩니다. 물론 순서를 거꾸로 해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카테고리 글 목록 👉

,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