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개발시 이메일 전송 테스트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 FakeSMTP

로컬 개발시 이메일 전송 테스트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실제 이메일 API를 이용하면 느리기도 하고, API 카운터가 올라가기도 하고, 내 메일함에 메일이 쌓이는 게 지저분하기도 하죠.

이럴 때 사용하는 게 Fake SMTP입니다. 웹사이트에 가서 다운로드를 하면 zip 압축 파일이 하나 나오는데요. 압축을 풀면 fakeSMTP-2.0.jar라는 파일이 나옵니다. 이걸 커맨드라인에서 실행하면 됩니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커맨드라인에서 자바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하니 jre나 jdk가 설치돼 있어야 합니다.

java -jar fakeSMTP-2.0.jar

혹시 맥에서 java.lang.IllegalAccessError 익셉션이 발생한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해 보세요.

java --add-exports java.desktop/com.apple.eawt=ALL-UNNAMED -jar fakeSMTP-2.0.jar

그러면 아래처럼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Listening port를 정하고 Start Server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2525번 포트를 선택했습니다. 버튼은 Server started로 변경됐네요. 이메일도 하나 들어와 있는 게 보입니다. 이메일을 읽고 싶으면 더블클릭합니다. 기본 이메일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열리게 됩니다.

보시면 Save message(s) to: 라는 항목이 보이는데요. 이메일의 실제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기본값은 홈 폴더 아래의 received-emails입니다.

SMPT 설정

자신의 프로그램에서 SMTP 설정만 잘 해주면 이제 보내는 메일이 여기 수신됩니다.

이 때 SMTP Host를 localhost로 지정해 주고, Port를 위에 설정한 Listening port로 설정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암호화 없고, 사용자명, 비밀번호도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