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오픈오피스 인쇄 글자 빠짐 문제

우분투 사용자 모임과 오픈오피스 사용자 모임에 보면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한 가지 있다. 바로 우분투 환경의 오픈오피스에서 인쇄를 하면 글자가 한 자씩 빠져서 인쇄가 되는 문제다.(오픈오피스 게시판 : 심각한 인쇄 오류, 우분투 한국 사용자 모임 : 글자 빠지는 현상) 쿠분투와 오픈수세에서도 같은 문제를 경험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자.

12월 29일, 이명박 정부는 몇 달 전부터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삼성그룹 전 회장 이건희에 대한 사면을 마침내 단행했다.

위 문장을 출력한다고 하자. 그러면 아래처럼 인쇄가 된다.

12월 29일, 이명박 정부는   달 전부터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삼  그룹 전 회장 이건희에 대한 사면을 마침내 단행했다.

뭐 인쇄 뻑날 걸 그냥 사진 찍어 올리는 게 가장 좋겠지만, 지금 집이라 프린터기가 없고;;

대충 어떤 현상인지는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위에서 빨간 표시한 부분이 인쇄 오류 부분인 건데, ‘몇’ 자가 빠진 것을 알 수 있다. ‘성’ 자는 엉뚱한 데로 가 있다.

이런 현상이 우분투, 쿠분투, 오픈수세에서 모두 발견됐다. 테스트 환경은, 우분투 9.04, 쿠분투 9.04, 오픈수세 11.1 + 오픈오피스 3.0 + 캐논 이미지러너 3300 + HP 레이저Jet 5100 이다.

해결책

현재 오픈오피스 쪽에서는 우분투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런데 오픈오피스 쪽에서 말하길, 오픈수세에서는 인쇄가 잘 된다고 했다는데 내가 테스트한 바로는 오픈수세 11.1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이건 뭥미. 오픈수세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이므로 오픈오피스 문제인 거 아닌가 싶다.

해결책은 간단하다.

(2010년 5월 9일 추가 사항 -> 해결책은 진짜 간단하다. 3.2로 업그레이드하면 된다. 3.2 버전부터는 글자 빠짐 버그가 수정됐다.)

1.PDF로 뽑아서 PDF 인쇄를 하는 방법이 있다.

2.오픈오피스를 사용하지 말고 IBM의 로터스 심포니 워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한글 언어팩 지원도 된다. 파일 두 개를 다운받아서 두 개 다 설치하면 된다. (링크 : 로터스 심포니 설명 – 프리젠테이션에서 한글이 안 써진다고 하는데 워드,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모두에서 한글 입력 되는 것 확인했다.)

3.한글2008만 쓴다.(우분투 9.04 이하 버전이어야 체험판 설치가 원활하다.)

오픈오피스는 포기하기 너무 아까운 프로그램

그러나 역시 오픈오피스는 아직까지는 무료 오피스 중에 최고의 기능을 자랑하는 프로그램이다.

예컨대, 사소한 거지만, 오픈오피스에서는 Ctrl+Shift+V 를 누르면 서식 없이 붙여넣기가 되지만, 심포니 워드에서는 편집 메뉴의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골라야 합니다. 단축키가 없는 거죠. 그리고 간혹 가다가 서식없는 텍스트로 붙이면 글자가 깨져 나오는 경우가 생겨요.

그래서 저는 오픈오피스, 한글2008 체험판, 로터스 심포니를 막 섞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편집할 때는 오픈오피스, 한글 파일 열어야 할 때는 한글2008, 인쇄해야 할 때는 로터스 심포니를 사용하는 것이죠.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