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o Back
안형우

안녕하세요. 14년차 풀스택 웹개발자 안형우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WordPress, PHP, CSS, 사용성, 리눅스 서버 등 풀스택 웹개발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과 해결책, 필요한 개념들을 다룹니다. 👉 소개


작업물

📌 워드프레스, 답답한 빌더와 플러그인 대신 시원하게 커스터마징하기 2023-01-15
📌 아무도 말하지 않는 PHP의 좋은 점 2018-10-13
📌 유지보수하기 쉬운 CSS 전략(슬라이드) 2016-12-20
📌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템플릿 파일 매칭 순서 2013-05-12

[워드프레스] wp_cron(사실은 wp_schedule_event)을 이용해서 정기적인 작업 하기

wp_cron()에 이벤트를 등록하는 wp_schedule_event()를 이용하면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wp_cron() 함수는 정기적 작업을 중단할 때만 사용하므로 정기적 작업을 등록할 때는 사용할 일이 없다.) 예를 들면 Broken Link Checker라는 플러그인은 wp_cron에 이벤트를 등록해서 1시간에 한 번씩 깨진 링크를 체크한다. 나도 얼마 전에 정기적으로 자동화할 일이 생겼다. 트래픽을 분석해 보니, 구글과 네이버에서는 많은 수가 방문하는데, […]

wp_cron()에 이벤트를 등록하는 wp_schedule_event()를 이용하면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wp_cron() 함수는 정기적 작업을 중단할 때만 사용하므로 정기적 작업을 등록할 때는 사용할 일이 없다.)

예를 들면 Broken Link Checker라는 플러그인은 wp_cron에 이벤트를 등록해서 1시간에 한 번씩 깨진 링크를 체크한다.

나도 얼마 전에 정기적으로 자동화할 일이 생겼다. 트래픽을 분석해 보니, 구글과 네이버에서는 많은 수가 방문하는데, Daum에서는 방문수가 거의 없는 것이었다. 2012-07-12 트래픽을 보면, 트래픽이 아래와 같다.

  • 구글 검색 : 711회
  • 네이버 검색 : 221회
  • 다음 검색 : 7회

이건 뭔가 문제가 있다. 그래서 보니까 Daum 블로그 검색에서 내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웹 검색에서는 내 글이 좀 검색되는 것 같았는데 그마저도 몇 개 안 되는 것 같았고, 심지어 어떤 글은 내 블로그에서 퍼온 글만 검색되는 경우도 있었다. 다음 측에 문의를 했으나 시간이 걸린다는 답변만 오고 후속 답변이 오지 않았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글을 쓸 생각이다.)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다음 뷰에 블로그를 등록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니 다음 뷰에서 인지한 글은 검색이 되는 것이었다. 오호라! 그럼 다음 뷰에 글을 전부 다 보내면 되겠군!

하지만 몇 가지를 고려해야 했다. 일단 내 글이 700개가 넘는데 이걸 수동으로 하는 건 미친 짓이다. 그렇다고 스크립트를 짜서 한꺼번에 글을 보내는 것 역시 다음 뷰 측에서 제재를당할 수 있는 바보 같은 짓일 거다. 제재를 당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용자들에게 “쟨 뭐냐” 하는 눈총을 당할 수 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백그라운드에서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이었다. 30분에 한 개씩 다음 뷰 IT 섹션으로 트랙백을 보내도록 하기로 했다. 그래서 wp_cron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wp_schedule_event()를 사용해 보자

핵심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30분에 한 번씩 작동할 함수를 만든다. 나는 trackback_to_daum_view() 라는 함수를 만들었다.
  2. 이 함수를 작동시킬 action을 만든다. 나는 tbview라는 action을 만들었다. 이런 식으로 추가해 준다.
    add_action('tbview', 'trackback_to_daum_view');
    액션 추가는 매번 실행해 줘야 한다. 난 function.php에서 추가하도록 했다.
  3. 이 액션을 wp_schedule_event()에 등록한다. 아래와 같은 형식이다.
    wp_schedule_event( time(), 'hourly', 'tbview');
    등록은 한 번만 해야 한다.(예컨대 플러그인이라면 활성화할 때.) DB의 wp_options 테이블의 option_namecron인 로우에 저장되기 때문이다. 여러 번 등록하면 졸라 많이 등록되는 거다.

실행시킬 함수를 만든다

자, 이제 상세 설명 들어간다. 일단 실행시킬 함수를 만든다. 나는 아래와 같이 만들었다.

/**
 * 다음 뷰로 트랙백을 보내지 않은 포스트를 다음 뷰에 쏜다.
 */
function trackback_to_daum_view(){
  global $wpdb;
  
  $querystr = "
      SELECT $wpdb->posts.* 
      FROM $wpdb->posts
      WHERE $wpdb->posts.pinged not like '%v.daum.net%'
      AND $wpdb->posts.post_status = 'publish'
      AND $wpdb->posts.post_type = 'post'
      ORDER BY $wpdb->posts.post_date DESC
      LIMIT 1
   "; 
  
  $pageposts = $wpdb->get_results($querystr, OBJECT);

  if($pageposts){
    global $post;
    foreach ($pageposts as $post) {
      setup_postdata($post);
      $tb = array(
        'title' => get_the_title(),
        'excerpt' => get_the_excerpt(),
        'id'=> get_the_ID()
      );
      $tb['url'] = 'https://mytory.net/archives/' . $tb['id'];
       //return getPrintr($tb);
       trackback('http://v.daum.net/tb/ch/it', $tb['title'], $tb['excerpt'], $tb['id']);
     }
   }
}

이 부분에선 cron과 상관없는 분야가 두 개 나오는데, Custom Select Query와 trackback 함수다. trackback 함수야 굉장히 사용하기 편하게 돼 있지만, Custom Select Query는 좀 복잡하다. 보통 워드프레스에서 포스트를 가져올 때는 WP_Query 클래스를 사용 한다. 옵션을 통해서 글을 골라 오는데, 어디에 트랙백을 보냈는지에 따라 포스트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은 없었다. 그래서 Custom Select Query를 사용해야 했다. 사용례는 아래와 같다.

global $wpdb;

$querystr = "
    SELECT $wpdb->posts.* 
    FROM $wpdb->posts
    WHERE $wpdb->posts.pinged not like '%v.daum.net%'
    AND $wpdb->posts.post_status = 'publish'
    AND $wpdb->posts.post_type = 'post'
    ORDER BY $wpdb->posts.post_date DESC
    LIMIT 1
 "; 

$pageposts = $wpdb->get_results($querystr, OBJECT);

if($pageposts){
  global $post;
  foreach ($pageposts as $post) {
    setup_postdata($post);
    //get_the_title(), the_excerpt(), get_the_ID() 처럼
    //post 안에서 사용하는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
 }

함수를 실행시킬 action을 등록한다

action은 워드프레스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작동’을 일컫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등록돼 있는 Action Reference를 보면 다양한 Action들을 볼 수 있다. 예컨대 Template Action에는 get_header 같은 Action도 있다. 헤더를 불러오는 ‘작동’인 거다. 여기에 특정 함수를 걸면 header를 불러올 때마다 해당 함수가 실행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핵심은 기존에 있는 특정 액션에 trackback_to_daum_view 함수를 거는 게 아니라, 새로운 액션을 만든다는 데 있다. 그래서 알아서 액션의 이름을 정하면 된다. wp_cron은 특정 시간이 되면 해당 액션을 호출하는 거다. 그래서 나는 tbview라는 이름의 액션을 만든 거다.

이 액션은 페이지가 로딩될 때마다 추가돼야 한다. 그래야 제대로 작동한다. 그래서 function.php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박은 것이다.

add_action('tbview', 'trackback_to_daum_view');

tbview라는 액션이 실행되면, trackback_to_daum_view라는 함수를 실행하라는 코드다. 만약 함수에 인자값이 들어간다면 세 번째에 인자값을 넣어 주면 된다.(add_action 함수 레퍼런스 참고)

액션을 wp_cron에 등록하기

이제 자신만의 액션을 만들었으므로 이 액션을 wp_cron에 등록하자. wp_cron에 특정 액션을 등록하는 함수는 wp_schedule_event()다.

이 함수는 한 번만 호출해야 한다. 여러 번 호출하면 여러 번 등록된다. 그래서 나는 특정 페이지를 만들고, 페이지 번호를 따서 테마 폴더에 page-1234.php라는 파일을 만들었다. (이렇게 하면 페이지 ID가 1234인 글을 호출했을 때 page-1234.php 파일을 템플릿 파일로 사용하게된다.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알아서 적당한 곳에서 호출하면 된다. 페이지 번호는 페이지 편집할 때 주소 표시줄을 보면 알 수 있다.)

거기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했다.

if(wp_schedule_event( time(), 'hourly', 'tbview') === NULL){
	echo '다음뷰로 트랙백을 보내도록 설정했습니다.';
}else{
	echo '실패!';
}

wp_schedule_event에 들어가는 인자값 설명을 보면 아래와 같다.

wp_schedule_event($timestamp, $recurrence, $hook, $args);

$timestamp

첫 번째에 들어가는 $timestamp는 처음 실행할 기준 시각이다. 현재 시각 타임스탬프를 적으면 되기 때문에 time() 함수를 넣었다. (타임스탬프가 뭔지 궁금하면 검색해 보라.)

근데 설명을 보면 아래와 같이 나와 있다.

$timestamp(integer) (필수) 이벤트가 일어나기 바라는 첫 번째 시각. 반드시 UNIX timestamp 포맷으로 넣어야 한다. PHP의 time() 함수 대신에 워드프레스의 current_time( 'timestamp' )를 사용하는 게 좋다. 그렇지 않으면 첫 번째 실행이 블로그의 로컬 타임에 맞춰서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혼란을 겪을 수 있다.

$timestamp(integer) (required) The first time that you want the event to occur. This must be in a UNIX timestamp format. You should use WordPress’ current_time( ‘timestamp’ ) instead of PHP’s time(); otherwise the first occurrence of the event will not be in your local time, which may lead to confusion.

그런데 나는 오히려 current_time( 'timestamp' )를 사용했다가 혼란을 겪었다. 제 시간에 실행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는 모르겠는데, 여튼간에 current_time( 'timestamp' )를 사용했을 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time() 함수를 사용해 보기 바란다.

$recurrence

$recurrence 인자값에는 반복되는 시간 간격을 적어 준다. 키워드로 적어 줘야 한다. 키워드는 정해진 것이 몇 개 있다. wp_get_schedules() 함수를 실행하면 키워드를 볼 수 있는데,

echo '<h2>cron 시간 간격 키워드들</h2><pre>';
print_r(wp_get_schedules())
echo '</pre>';

이렇게 써 보면 키워드 목록을 볼 수 있다. 아래처럼 나온다.

Array
(
    [weekly] => Array
        (
            [interval] => 604800
            [display] => 주마다 한번
        )

    [bimonthly] => Array
        (
            [interval] => 936000
            [display] => Twice a Month
        )

    [hourly] => Array
        (
            [interval] => 3600
            [display] => 매 시간
        )

    [twicedaily] => Array
        (
            [interval] => 43200
            [display] => 일일 2회
        )

    [daily] => Array
        (
            [interval] => 86400
            [display] => 매일
        )

)

weekly, bimonthly, hourly, twicedaily, daily 가 바로 키워드다. 일단 나는 예시 코드에 hourly라고 적었다. (실제로는 twicehourly라는 키워드를 새로 만들어서 twicehourly로 실행하도록 했다. 원하는 시간 간격을 만드는 방법은 레퍼런스를 참고하면 된다.)

$hook

$hook은 대상 액션의 이름을 말한다. 문자열로 넣어 주면 된다. 아까 add_action으로 만든 액션이 기억날 것이다. 바로 ‘tbview‘였다. 그걸 넣으면 된다. 그래서 완성된 코드가 아래와 같은 것이다.

wp_schedule_event( time(), 'hourly', 'tbview')

자, 여기에 내가 몇 가지 검증 코드를 첨가한 게 아래 코드다.

if(wp_schedule_event( time(), 'hourly', 'tbview') === NULL){
	echo '다음뷰로 트랙백을 보내도록 설정했습니다.';
}else{
	echo '실패!';
}

비활성화 코드 만들기

활성화 코드를 만들었으면 비활성화 코드도 있는 편이 좋겠다. 이건 상대적으로 쉬우니까 뜯어 보고 알아서 적용하기 바란다. 질문있으면 댓글로 해 주면 된다.

$timestamp = wp_next_scheduled( 'tbview' );
if($timestamp){
	//다음뷰로 트랙백 보내는 거 비활성화
	remove_action( 'tbview', 'trackback_to_daum_view' );
	wp_clear_scheduled_hook( 'tbview' );	
	echo '다음뷰로 트랙백을 보내는 cron을 비활성화했습니다.';
}else{
	//다음뷰로 트랙백 보내는 거 활성화하기
	if(wp_schedule_event( time(), 'hourly', 'tbview') === NULL){
		echo '다음뷰로 트랙백을 보내도록 설정했습니다.';
	}else{
		echo '실패!';
	}
}

자, 한 번 활성화를 하면 그 때부터는 자동으로 동작하기 시작한다.

wp_cron 작업 목록 확인하는 방법

등록돼 있는 wp_cron 작업 목록을 확인해 보고 싶을 것이다. 아래 코드를 사용하면 된다.

echo '<h2>wp_cron 작업 목록</h2><pre>';
print_r(get_option('cron'));
echo '</pre>';

간단하게 플러그인을 설치해도 된다. cron으로 검색해서 설치하면 될 텐데, cron 들어간다고 모두 작업목록을 보여 주는 건 아니다. 나는 Cron View를 설치했다. 그러면 관리자 모드의 ‘도구’ 메뉴에 What`s in Cron? 이라는 항목이 생긴다.

핵심 정리

  • wp_schedule_event()에 등록하는 것은 action이다. 등록은 한 번만 해야 한다.
  • add_action은 매번 호출돼야 하며, 액션명은 알아서 정하면 된다.
  • 내 경우엔 time() 으로 해야 작동했다. current_time('timestamp') 로 하니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저걸 바꿔 보면 도움이 될 거다.

wp_cron의 작동 원리

이건 보너스다. wp_cron이 도대체 어떻게 작동하는 걸까 궁금했는데, wp_schedule_event() 레퍼런스에 잘 설명돼 있었다.

누군가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스케쥴에 등록된 시간이 지났으면 액션이 작동한다.

The action will trigger when someone visits your WordPress site, if the scheduled time has passed.

안녕하세요. 14년차 풀스택 웹개발자 안형우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WordPress, PHP, CSS, 사용성, 리눅스 서버 등 풀스택 웹개발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과 해결책, 필요한 개념들을 다룹니다. 👉 소개


작업물

댓글 (3개)

  1. 류승훈 댓글:

    정확하게 분석해주신 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add_action 과 wp_schedule_event 에 대한 감을 확실하게 잡았습니다. :)

    1. 녹풍(綠風) 댓글:

      ^^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