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급하신 분들을 위해 변환용 코드만 바로 드린다. 자세한 설명은 변환용 코드 아래쪽을 보면 있다.

$filename 항목에 타겟 파일명을 적어 주면 된다. 그러면 변환된 파일은 현재 {원 파일명}({to-encoding}).{원래 확장자} 로 저장된다. 예컨대, 원래 파일명이 test.txt였고 이걸 utf-8로 변환했다면 test(utf-8).txt로 변환된다.

문서 변환용이 아니라 DB 인서트문 변환용으로 만든 거라 문서 변환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파일을 자동으로 긁어 오는 것도 아니고 말이다. 실행은 터미널에서 한다. 윈도우라면 cmd에서 하면 되고. 위 코드를 iconv.php로 저장한 뒤,

php iconv.php euc-kr utf-8 test.txt

이런 식으로 실행하면 된다. 만약 php가 뭔지 모르겠다고 나오면 php 파일이 있는 경로까지 다 적어 주면 된다.

C:\APM_Setup\Server\PHP5\php.exe iconv.php euc-kr utf-8 test.txt

이런 식으로 하면 되겠다. 물론 타겟 파일과 iconv.php가 같은 폴더에 있어야 한다.

자세한 스토리

phpMyAdmin으로 MySQL DB를 다운받았는데, 이게 인코딩이 euc-kr로 돼 있었다. 내가 임포트하려는 DButf-8이었기 때문에 파일 인코딩을 euc-kr이라고 선택을 한 뒤 임포트를 했다. 심지어 phpMyAdmin의 임포트할 파일의 인코딩을 고르는 옵션에 euc-kr이 없어서 phpMyAdmin의 코어 파일을 수정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임포트용 DB파일의 1136번째 줄에 오류가 있다고 떴다. 컬럼과 입력할 값의 개수가 맞지 않다는 거다. 뭔소리야 phpMyAdmin에서 그대로 다운받은 거란 말야! 심지어 1136번째 줄이라니 ㅡㅡ;; 에디터로 열 수도 없는 용량 600메가짜리 파일을 어쩌란 말인가.

iconv 함수의 옵션

일단 파일을 분석해야 하니 파일의 인코딩을 변경하기로 했다. iconv 함수의 설명을 보니 아래와 같은 코드와 함께 옵션을 설명하고 있었다. 완전 모르던 거다.

$text = "This is the Euro symbol '€'.";

echo 'Original : ', $text, PHP_EOL;
echo 'TRANSLIT : ', iconv("UTF-8", "ISO-8859-1//TRANSLIT", $text), PHP_EOL;
echo 'IGNORE   : ', iconv("UTF-8", "ISO-8859-1//IGNORE", $text), PHP_EOL;
echo 'Plain    : ', iconv("UTF-8", "ISO-8859-1", $text), PHP_EOL;

설명은 간단하다. 일단 이 옵션은 원 인코딩에는 있고 변환할 인코딩에는 없는 문자가 있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를 지정해 주는 옵션이다. 만약 이런 옵션 없이 인코딩 변환을 시도하면 노티스를 띄우면서 해당 문자 뒤부터는 변환이 되지 않는다. 위 코드의 결과를 보면 이해가 될 거다.

Original : This is the Euro symbol '€'.
TRANSLIT : This is the Euro symbol 'EUR'.
IGNORE   : This is the Euro symbol ''.
Plain    :
Notice: iconv(): Detected an illegal character in input string in .\iconv-example.php on line 7
This is the Euro symbol '

출력할 인코딩의 뒤에 //TRANSLIT 이라고 붙이면, 출력할 인코딩에 없는 문자인 경우 나름의 번역을 해 준다. 이 경우에는 유로화 표시를 EUR로 번역해서 인코딩 변환을 했다. 훌륭하다. //IGNORE라고 붙이면 해당 문자를 변환하지 않는다. 만약 아무 옵션도 주지 않는다면 해당 문자 뒤부터는 문장 자체가 변환되지 않는다.

그래서 처음엔 UTF-8//TRANSLIT 이라고 출력 인코딩을 설정했다. 그리고 이제 1136번째 줄을 봐야 하는데… 터미널에서 보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았다.

대용량 텍스트 파일, 터미널에서 특정 줄만 보기

찾아 보니 역시 명령어가 있었다.

head -1140 target.txt | tail -10

head -1140 파일명 명령어는 시작부터 1140번째 줄까지만 출력하라는 이야기다.

위에선 약간 응용을 해서 명령어 구조가 다른데 tail -10 파일명 이렇게 쓰면 끝에서 앞으로 10줄만 출력하라는 이야기다.

자, 다음 | 가 위 응용의 핵심이다. | 는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놈인데 ‘파이프’라고 읽는다. 이 파이프는 앞의 head 명령어를 통해 1140번째 줄까지 출력한 내용을 마치 파일인 것처럼 tail 명령어의 인자값으로 넘겨 준다. 그래서 tail 명령어의 인자값은 생략됐다. -10 옵션만 있는 거다.

자, head 명령어를 통해 1140줄짜리 가상의 파일이 생겼다. 그리고 이걸 tail 명령어로 뒤에서 10줄만 읽으라고 했다. 그럼? 1131번째 줄부터 1140줄까지만 화면에 출력되게 되는 것이다. 와우~ 멋져!

실마리

파일을 출력하고 꼼꼼히 뜯어 보니 실마리가 보였다. 일단 SQL 오류가 났던 이유는 SQL의 입력값 본문에 아래와 같은 식의 문장이 포함돼 있어서였다.

나는 나는 자라서 ''선생님''이 될 테야

어찌된 일인지 큰 따옴표가 있어야 할 자리에 작은 따옴표 두 개가 들어가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번엔 UTF-8로 변환하지 않은 EUC-KR 파일을 출력시켜 봤다. 터미널이 UTF-8로 돼 있어서 한글 부분은 왕창 깨져 나오긴 했지만 근처에 있는 특수문자들을 실마리로 해서 같은 부분에 대체 무슨 문자가 있었던 건지 찾아 봤다. 역시나! 라는 문자가 ''로 번역된 것이었다. 아마도 표준적인 이 아니라 뭔가 이상한 을 쓴 모양이다. (흔히 아래아 한글에서 이상한 특수문자를 넣어서 문서를 작성한 뒤 붙여넣기를 하면 저런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럼 어쩔 수 없다. 일일이 찾아 바꿀 수도 없으니, UTF-8//IGNORE 로 변환하기로 했다. 그렇게 변환을 했고, 결과는? 성공! phpMyAdmin에서 임포트를 하니 잘만 들어갔다.

아마 처음에 phpMyAdmin에서 임포트할 파일의 인코딩을 EUC-KR로 선택하고 넣었을 때 오류가 발생했던 이유는 phpMyAdmin에서 파일을 변환할 때 //TRANSLIT 옵션을 사용하기 때문인 것 같다.

이상. phpMyAdminiconv 함수에 대해 공부 한 번 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