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MyAdmin 최초 설정

군데군데 흩어져 있는 설명은 별로 맘에 들지 않는다. 설명이 제각각이고 그 방법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는 것처럼 설명하는 게 맘에 안 든다. 물론 나도 그런 식으로 설명할 때가 있다는 걸 안다. 하지만 phpMyAdmin 같은 대중적인 프로그램은 좀더 정확한 설명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그리고 핵심은,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가서 document 항목을 보는 것이다. 거기에 기초 설명이 돼 있다. 응용은 알아서 하는 것이지만, 기초가 없다면 응용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은 수학시간에만 맞는 말은 아니다. 프로그래밍도 같다.

여튼간에, phpMyAdmin을 깔 때마다 블로그에서 설정방법을 찾아 보고 간혹 안 되서 헤매는 경우도 있고 했는데 오늘은 그냥 phpMyAdmin 홈페이지의 설명을 찾아 봤다. 진작에 찾아 볼 걸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튼, 필요가 당장 급한 사람은 아래 파일을 사용하면 된다. 아, 내 phpMyAdmin 버전은 3.3.2다.

cfile23.uf.147962544D4BC8F21FA64E

내가 여기 인용한 부분은 Quick Install 부분이다. 이 방법을 사용해서 config.inc.php 파일을 만들면 우리가 흔히 마주하는 phpMyAdmin 화면을 볼 수 있다. 웹 로그인 창이다.

수동으로 config.inc.php 파일을 만들고 아래 내용을 채워 넣으면 된다고 돼 있다. config.sample.inc.php 파일을 사용할 수도 있다고 써 있다. 여튼 아래 코드가 핵심이다.

$cfg['blowfish_secret'] = 'ba17c1ec07d65003';  // 아무거나 채워 넣으면 된다.

$i=0;
$i++;
$cfg['Servers'][$i]['auth_type']     = 'cookie';

위에서 $cfg[‘blowfish_secret’] 에 들어가는 것은 아무거나 넣으면 된다. 나도 아무거나 넣었다. 예컨대 이런 거 말이다. T^UIGHF^R^r76uygt87y8 한글로 해도 되는지는 안 해봤다;;

이 내용을 채워서 phpMyAdmin 폴더의 루트에 두면 된다. 간단하다.

다음, 굳이 로그인 과정을 거치지 않도록 만드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은 당연히, 관리자 로그인 같은 게 돼 있을 때만 config.inc.php 를 읽을 수 있도록 세션 체크를 해야 할 거다. 안 그러면 DB를 만천하에 공개하는 게 되니 말이다.

여튼 아래처럼 만들 수도 있다.

$i=0;
$i++;
$cfg['Servers'][$i]['user']          = '아이디';
$cfg['Servers'][$i]['password']      = '비밀번호'; // 여기 비밀번호를 넣어라
$cfg['Servers'][$i]['auth_type']     = 'config';

간단하다.

지금까지 설정땜에 고생한 거 생각하면 살짝 화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설정법이 있다. 필요하면 사용하게 될 테고, 사용하면 설명도 적도록 하겠다. 당장 되지는 않을 거다.

이상.

카테고리 글 목록 👉

대표글

“phpMyAdmin 최초 설정”에 대한 4개의 응답

  1. 먼저 답글로 이런걸 달아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 KAIST uilab에서 추천 블로그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는 김영민입니다.
    저번 유저스터디에 이어 다시한번 유저스터디를 진행하게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블로거 분들의 참여가 필요하여 이렇게 답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텍스트큐브가 요즘 뒤숭숭하지만 참여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ㅜ
    지금 제가 진행하고 있는 연구는 블로거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심을 가지실만한 블로그를 추천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인데, 대상 블로거님이 추천결과를 평가해 주시면 앞으로 연구를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설문 예상시간이 20-30분이니 만큼 설문을 성실히 답해주신 모든 분들게 참가비 1만원을 지급합니다!! 물론 설문에서 추천해 드리는 블로그는 블로거님의 취향에 맞게 구성된 블로그 들이라 관심을 가지실만한 블로그도 많을 것입니다(아닐수도 있어요 ㅠㅠ).
    많은 돈은 아니지만 이와같은 보상도 있으니 꼭 참여해주셔서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email protected]로 메일 날려주세요!!
    설문조사 페이지 주소는 http://creatcross.kaist.ac.kr/survey 입니다.

    1. 했습니다. ^^ 수고하세요.
      근데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는 어디서 볼 수 있는 건지? 혹시 보내주실 수 있다면 보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 저도 관심 있는 주제라서요. 이메일은 mytory쥐메일입니다. 혹시 가능하시면 답변 주세요. ^^

  2. 나중에 필요할 때 참조하면 딱 좋은 글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1. 오오 아즈키 선배에게 도움이 됐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