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세팅을 했는데 http는 접속이 안 되고 https만 접속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드디어 원인을 다 찾아냈다.

내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체크해야 하는 것도 함께 쓰겠다.

  1. 공유기에서 DMZ 설정은 했는지? 했다면 포트포워딩에서 80포트를 다른 데로 연결해 놓고 있지는 않은지? DMZ는 공유기 내의 한 컴퓨터를 지정해서, 외부에서 접속할 경우 그 컴퓨터로 연결을 시켜주되, 모든 포트를 다 열어버리고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iptime 공유기는 이걸 지원하고 있다. 왠만한 공유기는 다 될 것으로 생각한다.
  2. 단, DMZ 설정을 해도 포트포워딩의 설정이 우선하기 때문에, 포트포워팅에서 따로 세팅된 경우라면 다른 컴퓨터로 가버릴 수도 있다. 따라서 DMZ 설정이 우선하게 하고 싶다면 포트포워딩의 설정을 다 없애야 한다.
  3. 이게 아마도 가장 유력할 것이다. 인터넷 업체에서 80포트를 막아 두지는 않았는지? LG 파워콤은 80포트를 막아두고, 약관에서 서버 설치를 금지하고 있다.
  4. 이걸 해결하려면 (1)일단 아파치 설정에서 8080등, 다른 포트를 열고, 웹사이트의 documentRoot 경로를 설정해 준다. (2)그리고 dnsever(한글,영문 서비스 다 있다. 영문 서비스로 들어갔다고 당황하지 않길 바란다. kr.dnsever.com이 한글 홈페이지다. 그리고 dnsever가 유일한 도메인 서비스 업체는 아니다. 도메인을 구입했다면 자신의 도메인을 서비스해주고 있는 업체가 있을 것이고, 그 서비스 업체에서 포트포워딩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면 거기에다 요청을 해서 처리해도 된다.) 등의 서비스를 이용해서 www.내홈페이지주소.co.kr 로 연결 요청이 들어올 경우 www.내홈페이지주소.co.kr:8080 을 보여 주도록 하는 포트포워딩 설정을 한다. 외부 접속자는 자신이 무슨 포트로 접속했는지 알 수 없을 것이므로 깔끔하게 문제가 해결된다.
  5. 만약 도메인 서비스를 이미 다른 데서 제공받고 있다면(아마 대부분은 그럴 것이다. dnsever는 도메인 서비스 업체들 중 하나일 뿐이다. 다만, 일일이 업체에 전화하지 않아도 되는, 사용자들의 자유도가 높은 서비스인 것 같다.) 도메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서비스를 살펴보거나 전화해서 위 조치를 요청하면 된다.

이상이다. 열라 짜증나는 과정이었지만 결국 원인을 찾아서 기분이 좋다.

과정을 알기까지 도움을 주신 고수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강분도, khrh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