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ubuntu는 Xfce4를 사용하는 ubuntu라는데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다. 여튼간에 핵심 기술을 무엇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이름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 같은데 gnome을 사용하는 게 우분투, kde를 사용하는 게 쿠분투(kubuntu), 그리고 Xfce4를 사용하는 게 Xubuntu인가 보다. <div> 사람들 말이 주분투가 우분투보다 저사양 컴퓨터에 저 적합하다고 한다. <div> 자자, 그런데 우분투를 이미 설치한 상태에서 Xubuntu를 설치하는 방법(링크 맨 하단의 Install Xubuntu from Ubuntu 참고)을 오늘 발견했다. 열라 간단하다. </div>

sudo apt-get install xubuntu-desktop
이렇게 설치를 마치고 나면 화면이 모두 Xubuntu로 바뀐다. 기존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은 죄다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우분투로 사용하고 싶다면,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화면 하단에 나오는 항목들에서 세션을 ‘그놈’으로 선택해 주면 된다. 그러면 우분투 화면으로 들어간다. 세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Xfce4를 선택하면 정말 고전적인 것을 보게 될 것이다. Xubuntu 세션도 있다. 이걸 사용하면 Xubuntu다.

</div>

그놈 세션을 사용했다가 컴을 끄고 다시 켜면 여전히 그놈 세션이 선택돼 있으므로, Xubuntu와 Ubuntu를 동시에 사용하는 데 큰 불편함은 없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