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Custom Field(코드에선 주로 post_meta
라고 표현)는 훌륭한 개념이다. 포스트엔 모든 글에 통용되는 공통의 정보만을 넣고, 그 외는 Custom Field에 넣어서 자유롭게 Post의 기타 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해 주니 말이다. 제로보드 등에서 column을 여분으로 10개쯤 놔 두고 그걸 사용하게 했던 것에 비하면 훨씬 더 유연한 구조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Custom Field에 대해서는 안다고 가정하고 이야기하겠다. Custom Field를 사용하다가 막힌 부분은 바로 Custom Field를 바탕으로 Post를 불러 와야 하는 상황이었다. 방법이야 찾으면 있겠지. 그런데 간단하게 되는 건 아니니 막힌 거다. 특히, ‘워드프레스에 그런 코드가 있었던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던 거다. 사용했던 코드라는 게 get_post()
이런 거밖에 없으니까 말이다.
여하튼, 이 경우엔 책의 덕을 봤다. 웹액추얼리북스에서 나온 《워드프레스 제대로 파기》가 방법을 알려 줬다. 워드프레스에선 WP_Query
클래스가 DB에서 가져오는 역할을 한다. 저 책은 WP_Query
클래스의 인자값으로 Custom Field 파라미터를 넣어 주는 방법을 알려 줬다. 그리고 나는 워드프레스 공식 매뉴얼에서 그 부분을 찾았다.
WP_Query
매뉴얼의 Custom Field Parameters 부분이다. 링크를 클릭해 들어가서 파라미터 사용법과 예제를 모두 보면 이해가 될 거다. 이상.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