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URL상에서 특정 폴더로 들어가면 도메인에 상관없이 특정 사이트가 나오게 하는 방법

APM_SETUP을 보면 /myadmin/ 이라고 치면 무조건 phpMyAdmin이 나온다. 가상 호스트도 상관 없다.

http://localhost/myadmin/
http://test.local/myadmin/

APM_SETUP을 돌리면 위 두 URL은 모두 phpMyAdmin이 나온다.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는데, 오늘 필요한 일이 생겨서 찾아 봤다. 이런 방법이었다. 아래는 APM_SETUP의 Server\Apache\conf\extra\httpd-alias.conf 파일 내용 전부다.

#
# Alias 설정
#

<IfModule alias_module>

    Alias /myadmin/ "C:/APM_Setup/Server/phpMyAdmin/"
    <Directory "C:/APM_Setup/Server/phpMyAdmin">
        Options MultiViews
        AllowOverride None
        Order deny,allow
	deny from all
        Allow from 127.0.0.1
    </Directory>

# 외부 접속 가능하게 하려면 아래 설정처럼 변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Directory "C:/APM_Setup/Server/phpMyAdmin">
#        Options MultiViews
#        AllowOverride None
#        Order allow,deny
#        Allow from all
#    </Directory>

</IfModule>

APM_SETUP은 httpd-alias.conf가 기본으로 활성화돼 있을 테지만, 다른 데서는 활성화를 따로 해 줘야 할 수도 있다.

httpd.conf 파일을 열어서 (혹은 각자 환경에 맞는 아파치 환경 설정 파일을 열어서) 아래 부분이 주석처리(맨 앞에 #)돼 있는지 확인해 보자. 맨 앞에 #이 붙어 있다면 없애 준다. 아래는 없앤 코드다. 위의 ServerAlias는 실제 주석이니까 주석 표시인 #을 제거하면 안 된다.

LoadModule alias_module modules/mod_alias.so
# ServerAlias
Include conf/extra/httpd-alias.conf

httpd-alias.conf라는 파일명은 서버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적당히 alias라는 이름이 들어간 놈을 골라서 주석해제하면 된다. 그리고 사실, 그냥 아무 파일이나 적어도 상관 없다. 핵심은 맨 위에 적은 httpd-alias.conf 안에 있는 코드다. 파일명은 별 상관 없다. 파일명은 인간이 보기 위한 거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