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질라 서버 세팅을 했는데, 공개 폴더와 anonymous 계정을 만들어서 웹브라우저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게 만들려고 했다. 근데 이게 ftp 클라이언트들에선 접속이 잘 되는데, 웹브라우저로는 접속이 안 되는 거다.

검색했고, 찾았다. Re: Error 421 can’t create socket 여기서 말이다.

여튼 사용자 그룹을 만들고 홈폴더 설정도 하고, anonymous라는 사용자도 설정했다고 가정한다. 당연히 공유기에선 포트포워드로 ftp 서버 컴퓨터로 포트를 열어 줬다고 가정한다. 그런데도 안된다면?

Passive 모드 설정

브라우저는 Passive 모드를 사용해서 ftp에 접속한다고 한다. 그런데 Filezilla Server가 공유기 뒤에서 Passive 모드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두 가지를 해 줘야 한다.

  • 서버의 실제 인터넷 ip 주소를 알려 줘야 한다 : 그러니까, 192.168.*** 이런 거 말고 말이다. 실제 인터넷 ip를 알고 싶다면 공유기 관리자모드에 들어가거나 what is my ip 같은 데 들어가서 보면 된다.
  • 파일 전송에 사용할 수 있는 포트 범위를 알려 줘야 한다. 100개쯤의 범위로 설정을 하라고 하더라. 웬만하면 50000번 이상으로 설정하고 말이다. ftp 포트로 설정한 것을 사용하면 안 되고. 그건 ftp 연결 port지 파일 전송 port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라.

위에서 빨간 줄 친 곳을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한 뒤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잘 될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