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익스플로러에서도 파비콘이 나오는가?

보통은 파비콘의 파일형식을 gif로 해도 된다. png으로 해도 된다. ico로 해도 된다.

그런데 익스플로러는 ico 중에서도 특별한 ico 형식으로 해야 되는 것이었다. 예컨대, 내 경험으로는 converticon.com에서 만든 ico 파일은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익스에서 뜨지 않는다.

정확히 어떤 ico를 원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IE7 파비콘 설정후 적용되지 않을 경우는?’이란 글의 저자는 포토샵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아이콘 파일 저장 포토샵 플러그인

포토샵 플러그인은 http://www.telegraphics.com.au/svn/icoformat/trunk/dist/README.html의 오른쪽 상단 Download the latest version here.에서 받을 수 있다.

이부분을 클릭하면 아주 복잡한 부분이 나오는데, 운영체제별 다운로드 종류다. 자기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되지만 대부분은 윈도우XP일 것이다. 윈도우XP를 사용할 경우 Windows (standard ICO/favicon)을 선택하면 된다.

아직도 바로 다운로드되지는 않는다. 뭔가 제출하라고 나온다. 가볍게 무시하고 그냥 오른쪽 하단의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다운받으면 ICOFormat-1.6f9-win.zip이라는 파일이 있을 것이다. 풀어 본다. 그러면 세 가지 파일이 나온다. 그 중 ICOFormat.8bi를 복사해서 포토샵의 플러그인 폴더에 넣으면 된다.

포토샵 플러그인 폴더는 나 같은 경우 C:\Program Files\Adobe\Photoshop 7.0\Plug-Ins 였고, 나는 Icon이라는 폴더를 만든 다음 그 안에 집어넣었다.

그렇게 하고 포토샵에서 아이콘으로 만들 그림파일을 불러온 다음 ‘새 이름으로 저장’(Ctrl+Shift+S)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ICO 포맷을 선택한다.

그리고 그것을 파비콘으로 <head></head> 사이에 집어넣어 주면 되는 것이다.

다 알겠지만 저 헤드 부분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중요한 정보들을 넣어주는 곳이다. 더 길게 설명하진 않겠다.

간단히 파비콘 코드만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link rel="shortcut icon" type="image/x-icon" href="favicon.ico">

xhtml을 사용한다면 맨 뒤에 />로 끝내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다른 방법도 있다. 그냥 웹사이트의 루트 폴더(http://url.com/에 해당하는 폴더)에 favicon.ico로 파일명을 붙여서 넣어 두면 코드에 박지 않아도 알아서 긁어 간다.

다른 포맷의 경우엔?

png나 svg 포맷은 아래처럼 넣는다.

<link rel="icon" type="image/png" href="favicon.png" />
<link rel="icon" type="image/svg+xml" href="favicon.s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