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크롬 확장, iReader 한글 글꼴 고치기

크롬 확장인 iReader는 본문만 뽑아서 글을 읽을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녀석이다. 그런데 문제는 한글 글꼴이 굴림으로 나온다는 점이다. 고를 수 있는 글꼴 목록에 한글 글꼴은 있지도 않다. 안 되면 직접 쓰게라도 해 주던가!

여튼, 나는 퍼블리싱을 해야 하니 모든 웹사이트의 글꼴을 맑은 고딕으로 만들 수는 없고 iReader의 글꼴만 맑은 고딕으로 만들고 싶은데, 방법이 없나 하던 찰나, 크롬의 유저 스타일시트에 iReader의 선택자만 넣어서 맑은 고딕으로 만들면 되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유저 스타일시트에 이렇게 넣었다.

#articleContainer #article .page .contentWrapper * {
  font-family: Arial, "Malgun Gothic", "맑은 고딕";
}

영어는 Arial로, 한글은 맑은 고딕으로 나오게 된다. 윈도우 메모장에서 편집할 때는 한글로 쓴 글꼴 이름은 넣지 않는 게 나을 거다. 한글 글꼴명을 적을 거면 Sublime Text 2나 Editplus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 UTF-8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해야 한다.

크롬의 유저 스타일시트를 찾는 방법은?

[아래 경로에 가면 크롬의 유저 스타일시트가 있다.]

C:\Users\[계정]\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User StyleSheets\Custom.css

찾는 더 자세하고 쉬운 방법은 아래를 참고. “크롬에서 모든 웹사이트 글꼴을 “맑은 고딕”이나 “나눔고딕”으로 만들기”의 일부를 인용한 거다.

————–

[계정] 이라고 써 있는 건 자신의 계정 이름을 의미한다. 나 같은 경우는 윈도우 계정 이름이 mytory다. 그러니 나를 기준으로 한다면 아래와 같은 경로에 파일이 있을 거다.

C:\Users\mytory\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User StyleSheets\Custom.css

또한 탐색기로 볼 때 Users 폴더는 ‘사용자’라는 이름으로 나오므로 거기로 가면 된다. AppData는 숨김파일 보기를 해도 보이지 않으므로 그냥 탐색기의 주소표시줄에 직접 적어야 한다. 저 파일을 열기 위해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게 되기 때문에 초보들에겐 어려울 거다.

다른 방법도 있다. 이게 가장 쉬울 거다.

일단 크롬 아이콘을 찾는다.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속성을 연다.

속성을 연 다음 아래처럼 “파일 위치 열기”를 고른다.

그러면 크롬의 폴더로 직행할 수 있다. 위 항목을 눌렀을 때 열리는 폴더는 크롬의 실행 파일이 있는 폴더이다. 아래 그림처럼 말이다.

여기서 한 단계 위로 올라가 줘야 한다. Chrome 이라는 폴더로 이동하라는 말이다. 그 다음 Chrome 하위의 User Data/Default/User StyleSheets 폴더로 이동해 준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Custom.css 파일을 만날 수 있다.

그 다음엔 이 파일을 연다. 메모장으로 열면 된다.

카테고리 글 목록 👉

대표글

“[TIP] 크롬 확장, iReader 한글 글꼴 고치기”에 대한 4개의 응답

  1. 저 메모장에 올려주신 #articleContainer #article .page .contentWrapper * {
    font-family: Arial, “맑은 고딕”;
    } 이것을 복사해서 저장만 했더니 잘 안되서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1. C:\Users\[계정]\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User StyleSheets\Custom.css 이 파일 열어서 저장하신 것 맞나요? 위 경로에서 [계정]은 자신의 윈도우 계정명을 적어야 하는 거고요. 예컨대 저라면 C:\Users\mytory\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User StyleSheets\Custom.css 가 되겠죠.

      그리고 제가 간과했던 건데, 만약 메모장으로 적으셨다면 한글 인코딩 문제 때문에 안 될 수도 있겠네요. 영문으로도 글꼴명을 적어 넣어 봐 주세요.

      #articleContainer #article .page .contentWrapper * {
        font-family: Arial, "맑은 고딕", "Malgun Gothic";
      }

      이렇게 말입니다.

      1. 우와 감사합니다. 새로 알려주신 것도 처음엔 잘 되지 않아, 알려주신 것에서 “맑은 고딕” 이라는 한글 부분을 지우고 영문만 남겨두니 되네요^^. 메모장에선 이렇게 영문만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하실 수 있는지,, 저도 컴퓨터를 공부해보고 싶네요ㅎ

        다른 글꼴을 쓰고싶을 때는 그 글꼴의 영문이름을 모를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예를들어, “나눔 손글씨체” 와 같은 글꼴을 다운 받았다면, 영문으로 쓰는 것이 어렵더라구요.

        1. 메모장으로 쓸 땐 영문만 쓰라고 알려 줘야 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폰트 영문명을 알아내는 건, 간단한 거는 검색 밖에 없습니다. FontForge 같은 글꼴 프로그램으로 글꼴 정보는 보는 방법 외에는요.
          리눅스와 맥의 경우엔 그냥 보는 방법이 있는데, 윈도우는 그냥 보는 방법은 잘 모르겠어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