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는 굉장히 유연하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한다. Google Maps JavaScript API v3에 가 보면 다 있다.
선을 표시하고 마커를 찍는 건 기본적인 기능인데, 문제는 구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화살표 마커를 사용하면 선 위에 마커가 놓이는 게 아니라 마커 끄트머리랑 선이 닿게 된다는 거다. 나 같은 사람은 별 문제 없다고 생각하고 사용하겠지만, 클라이언트들 중 민감한 사람은 마커를 선 위에 올려달라고 한다. 뭐 그런 것까지 신경쓰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아예 틀린 말은 아니니 그렇게 하는 걸 시도해 봤다.
비트맵 이미지로 마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회전각을 표시할 수 없다. 회전각을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엔 그냥 비트맵 이미지를 사용해도 나쁠 거 없을 거다.
결과물은 아래 작업 전과 작업 후 이미지를 참고하라. 좌측이 작업 전, 우측이 작업 후 이미지다.
구글이 제공하는 기본 마커 아이콘
마커의 아이콘을 지정하는 기본 문법은 아래와 같다.
marker = new google.maps.Marker({
position: new google.maps.LatLng(-37, 127),
icon: {
path: google.maps.SymbolPath.CIRCLE,
scale: 10
},
map: map
});
icon
항목의 path
를 보면 google.maps.SymbolPath.CIRCLE
이라고 들어 있다. 이건 구글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SVG 아이콘이다. 구글이 기본 제공하는 아이콘은 총 세 개다. 다섯 개가 있는데 나머지 두 개는 화살표의 방향만 바꾼 것이므로 모양으로는 의미가 없다.
- BACKWARD_CLOSED_ARROW
- BACKWARD_OPEN_ARROW
- CIRCLE
- FORWARD_CLOSED_ARROW
- FORWARD_OPEN_ARROW
원은 기본적으로 경로의 한 가운데 오게 되는데, 화살표들은 화살표 끝이 경로에 오게 되는 문제가 있다.
SVG를 그리자
구글 API 문서에 보면 마커로 벡터 아이콘(SVG)을 사용하는 방법이 나와 있다. 이 벡터 아이콘을 이용해서 마커의 위치를 조정한 것이다. 설명은 이렇다.
벡터 경로를 표시하려면 원하는 경로를 사용하여
Symbol
객체 리터럴을 마커의icon
속성으로 전달합니다google.maps.SymbolPath
에서 사전 정의한 경로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SVG 경로 표기법을 사용하여 맞춤 경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VG 경로 표기법을 진지하게 읽었다. 그래서 대충 알게 된 사실을 설명한다. SVG의 경로 표시 기법은 아래와 같다.
M 0 0
L 2 0
L 1 2
z
M
과 L
은 각각 moveto와 lineto를 의미하는 키워드다. 그 뒤에 나오는 두 숫자는 각각 좌측 상단부터 표시한 x,y 좌표다. z
는 현재 subpath의 작업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며 첫 번째 점과 마지막 점을 연결하라는 뜻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까지 기대하진 마시라. 한 SVG가 여러 개의 subpath로 이루어지는가 보다 하고 추측 정도나 하면 되겠다.
그러니까 위의 코드를 한 줄씩 살펴 보면 이렇다.
M 0 0
: x=0, y=0 좌표로 이동! 점을 찍어라! (물론 점은 모양으로 표현되지는 않는다. 실제 점을 그리고 싶다면 작은 원을 그려야 겠지.)L 2 0
: x=0, y=0 좌표(바로 전 좌표)에서 x=2, y=0 좌표까지 선을 그어라! 즉, 2×2 사각형이 있다고 상상하고, 좌측 위 모서리에서 우측 위 모서리까지 선을 긋는 걸 상상하면 되겠다.L 1 2
: 바로 전 좌표에서 x=1, y=2 좌표까지 선을 그어라!z
: 바로 전 좌표에서 첫 좌표(0,0)로 선을 긋고 끝!
자, 이러면 역삼각형이 그려진다.
SVG 문법에서 이걸 넣는 방법은 path
태그의 d
속성으로 넣는 것이다. 아래처럼 말이다. 위에 쓴 것처럼 여러 줄로 넣어도 되고 한 줄로 넣어도 된다.
<path d="M 0 0 L 2 0 L 1 2 z"
fill="yellow" stroke="black" stroke-width="1" />
이게 역삼각형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아래 코드를 복사해서 에디터에 붙여 넣고 example.svg
따위로 저장한 다음 브라우저로 열어 봐라. (브라우저 위로 드래그해 떨구면 열린다.) 사이즈를 2픽셀로 하면 너무 작게 나올 테니 100을 곱해서 표현한 코드다.
<?xml version="1.0" standalone="no"?>
<!DOCTYPE svg PUBLIC "-//W3C//DTD SVG 1.1//EN"
"http://www.w3.org/Graphics/SVG/1.1/DTD/svg11.dtd">
<svg width="200px" height="200px" viewBox="0 0 200 200"
xmlns="http://www.w3.org/2000/svg" version="1.1">
<title>역삼각형 예시</title>
<rect x="0" y="0" width="200" height="200"
fill="none" stroke="black" />
<path d="M 0 0 L 200 0 L 100 200 z"
fill="yellow" stroke="black" stroke-width="1" />
</svg>
참고로 svg
태그 안의 viewBox
속성이 캔버스를 지정하는 태그다. rect
는 사각형을 그려 주는 놈이다.
그리고 위 SVG를 구글 맵에서 사용하려면 아래처럼 적어 주면 된다.
marker = new google.maps.Marker({
position: new google.maps.LatLng(-37, 127),
icon: {
path: 'M 0 0 L 2 0 L 1 2 z',
scale: 10
},
map: map
});
구글 맵은 아이콘의 어느 부분을 좌표에 오게 할까?
자, 그럼 이제 구글 맵의 입장으로 가자. 38, 100이라는 GPS 좌표가 있다고 하자. 2×2짜리 사각형에 들어있는 마커 아이콘이 있다. 좌표에는 이 사각형의 어느 부분을 닿게 할까? 답은 (0,0) 좌표다. 그러니까 위에서 그린 사각형을 구글맵에 놓게 되면 좌측 위 모서리가 선의 경로에 닿게 되는 거다. 회전 역시 (0,0) 좌표를 중심으로 하게 된다.
그러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마이너스 좌표를 사용하는 것이다. (0,0) 좌표가 캔버스의 중앙에 오게 하면 되는 거다. 어떻게 하라는 건가?
M -1 -1
L 1 -1
L 0 1
z
이렇게 x좌표 y좌표에서 모두 1씩을 빼 주면 (0,0) 좌표가 캔버스의 중앙에 오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구글맵에서 경로를 그리면 아이콘의 중앙이 경로 위에 놓이게 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