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o Back
안형우

안녕하세요. 14년차 풀스택 웹개발자 안형우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WordPress, PHP, CSS, 사용성, 리눅스 서버 등 풀스택 웹개발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과 해결책, 필요한 개념들을 다룹니다. 👉 소개


작업물

📌 워드프레스, 답답한 빌더와 플러그인 대신 시원하게 커스터마징하기 2023-01-15
📌 아무도 말하지 않는 PHP의 좋은 점 2018-10-13
📌 유지보수하기 쉬운 CSS 전략(슬라이드) 2016-12-20
📌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템플릿 파일 매칭 순서 2013-05-12

우분투에서 CPU 온도 보기(모니터링 하기)

윈도우용을 찾는다면 다음 두 글 중 하나를 참고하면 된다 : http://comlog.kr/104 http://loved.pe.kr/entry/CPUID-HWMonitor 내 노트북이 세 번째 고장났다. 내 노트북은 TGIC NOTEBOOK이라는 중소기업에서 나온 건데, 지금 그 회사는 망했고 TGIC는 모니터 회사가 됐다. 물론 이 회사에서 노트북도 만드는 것 같던데, 내 노트북 기종에 대한 지원은 미약한 듯하다. 인수한 것인지 새출발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냥 버리지는 않는 정도. 가장 […]

윈도우용을 찾는다면 다음 두 글 중 하나를 참고하면 된다 :

http://comlog.kr/104 http://loved.pe.kr/entry/CPUID-HWMonitor

내 노트북이 세 번째 고장났다.

내 노트북은 TGIC NOTEBOOK이라는 중소기업에서 나온 건데, 지금 그 회사는 망했고 TGIC는 모니터 회사가 됐다. 물론 이 회사에서 노트북도 만드는 것 같던데, 내 노트북 기종에 대한 지원은 미약한 듯하다. 인수한 것인지 새출발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냥 버리지는 않는 정도. 가장 중요한 건 A/S가 안 된다는 점이다.

용산 에이스컴에서 노트북을 수리했는데, 열 때문에 메인보드 칩이 나가는 것 같다고 했다. 노트북 안에 쿨러를 추가설치할 수는 없으니 바닥에서 팬으로 열을 식혀주는 그런 걸 사라고 조언해 줬다.

그것도 사야 겠다. 그리고 오늘은 우분투에 CPU 온도 감시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참고한 글은 이거다 : ubuntu 8.04 에서 온도를 보자. 우분투 8.04 cpu 온도를 보자.

내 우분투는 9.10이지만 8.04를 대상으로 한 저 설명과 다를 바가 없었다. 크게 변한 게 없는 모양이다. 저 글을 보면 금방 할 수 있을 텐데, 한 가지 헤맨 건, 패널에 온도 그래프가 뜨게 만드는 방법이었다. 그 부분이 매우 생략돼 있어서 헤맸다.

일단, 설치할 프로그램은 sensors-applet이다.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찾아서 설치하면 의존성을 만족시키면서 모두 설치하니까 저놈만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

△이놈만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 끝난 후 패널에 CPU 온도를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 일단 끄고.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나오는 메뉴에서 패널에 추가를 선택한다.

‘패널에 추가할 항목 찾기’에 sensors 라고 치면 필요한 놈이 나올 것이다. 아래 그림 참고하면 된다.(안 나오면 로그아웃했다가 들어와 보자. 로그아웃했다 들어왔는데 안 되면 재부팅 해 보자.)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CPU 온도가 표시된다. 내 노트북의 CPU는 평소 때 45~46℃를 유지하는 것 같다.

안녕하세요. 14년차 풀스택 웹개발자 안형우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WordPress, PHP, CSS, 사용성, 리눅스 서버 등 풀스택 웹개발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과 해결책, 필요한 개념들을 다룹니다. 👉 소개


작업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