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페이지를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카카오링크

이 코드는 지금은 작동하지 않는다. 카카오톡이 API를 정비하기 전에 작동했던 코드다.

오늘날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버튼을 넣으려면 카카오톡 개발자 센터에서 매뉴얼을 보고 진행해야 한다.


오늘 재밌는 걸 발견했다.

아래 코드를 보자.

<a href="kakaolink://sendurl?msg=this-is-message&url=https://mytory.net&appid=mytory&appver=0.1">카카오톡으로 보내기</a>

이런 코드를 웹페이지에 넣는다고 하자.

그러면? msg 변수에 넣어 준 놈이 메세지로 간다. url도 같이 붙어서 간다.

아래 링크를 카카오톡이 깔린 스마트폰으로 눌러 보시라. 브라우저에선 눌러 봐야 소용 없다.

카카오톡으로 이 블로그 보내기

재밌는 거 알았다 ㅋ

각 변수에 들어가는 내용은?

  • msg : 당연히 메세지다. URL인코딩을 해 줘야 한다. 예제 코드에서는 URL 인코딩을 안 하려고 영어를 썼는데, 한글을 보내려면 당연히 해야 한다.
  • url: 당연히 URL이다. 그냥 URL을 넣으면 된다.
  • appid: 이건 왜 있는지 잘 모르겠는데, 여튼 아이폰 어플마다 있는 고유 id다. 카카오링크는 외부 앱에서 카카오톡으로 링크를 보낼 때 사용하는 거다. (즉, 기본적으로는 웹용은 아니라는 거다.) 이 때 이 링크를 실행하게 되는 어플의 고유 id를 적으라는 거다. 이게 없으면 에러난다. 무슨 검증을 하고 그런 게 아니므로 알아서 대충 적자. 보통 보면 com.company.app 이런 식이더라.
  • appver: 이건 링크를 구동하게 되는 앱의 버전이다. 이것도 대충 때려 넣으면 된다.

이 API는 카카오링크 API 항목에서 볼 수 있다. 거기 가면 앱에 넣는 방법도 예제와 함께 친절히 설명돼 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다 된다.

관리하는 사이트에 적용해 볼까 생각하고 있다. ㅋㅋㅋ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이 페이지를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카카오링크”에 대한 2개의 응답

  1. 글 잘읽었습니다.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설명해주셨네요.
    그런데 제블로그에 실험 해보니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잘 열리는데,
    아이폰에서는 카카오링크가 실행이 되지가 않아요 ㅜ
    혹시 위 태그가 안드로이드용인건가요??

    1. 아닙니다. 아이폰4, 아이패드2, 넥서스원에서 테스트를 마친 코드입니다. 혹시 아이폰에 카카오톡이 없다거나 그런 건?;; url인코딩 문제일 수도 있고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