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uery] 맨 위로 스크롤시키기(번쩍 하고 가는 거 말고)

,
<a onclick="jQuery('html, body').animate( { 'scrollTop': 0 }, 'slow' );"  href="javascript:void(0);">
	Go to top
</a>

기본적으로는 이 간단한 코드가 맨 위로 올려 주는 코드다. 발견한 곳은 SNIPPLR 다.

그러나 실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난관이 좀 있는 것 같다.

이 블로그에 문제가 있는지 IE7에서는 아래쪽에 있는 데모가 안 돌아간다. 근데 그냥 HTML만 빼서 하면 잘 작동한다. 또한 @third_j님 제보에 따르면 OSX 라이언에서 크롬을 사용한 환경에서도 데모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좀 찾아 봤는데 오페라에서도 작동을 안 한다는 걸 찾을 수 있었다. 아래 글을 참고하면 온전한 코드를 얻을 수 있을 듯하다. (아직 나도 완전히 보진 않았다.)

▶jQuery Animating Same-Page #Links Bugs

따라서 고민없이 해결하고 싶은 분들은 위 글의 저자가 참여한 jQuery Smooth Scroll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게 나을 듯 싶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IE, 오페라에서 모두 제대로 작동한다.

원인은 animate 함수나 scrollTo라는 인자값에 있는 게 아니라 html, body 여기에 있는 듯하다. 오페라의 경우 html에 걸어야 부드럽게 스크롤이 되고, body에 걸면 번쩍 한다. 리눅스 크롬에서는 html에 건 것은 작동하지 않고, body에 건 놈만 작동한다.

아래 데모가 있다. html에 건 경우와 body에 건 경우를 나눠서 만들었다. 번쩍하고 맨 위로 가는 건 아마도 모든 브라우저에서 작동할 것이다. 하지만 부드럽게 맨 위로는 브라우저에 따라 html에서 작동하는 놈도, body에서 작동하는 놈도 있는 듯하다.

부드럽게 맨 위로(html) | 부드럽게 맨 위로(body) | 번쩍하고 맨 위로

👇 카테고리 글 목록

,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