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검색어 유입 순위를 보고 깜짝 놀랐다.

‘아이폰 iOS5 하트’가 5등 먹었다. 그러나 연결되는 글은 안타깝게도 iOS5에서 단축키 기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왠지 모를 책임을 통감하고 오늘은 하트 넣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다.

일단 아이폰 한국어 키보드엔 하트가 없다.(이럴 수가!)

그래서 하트를 넣으려면 일본어 키보드를 넣거나, 이모티콘 키보드를 넣으면 된다.

그러나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iOS5의 새로운 기능인 키보드 단축키 기능을 활용해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특문 몇 개만 넣어 두는 방법이다.

이모티콘 키보드 사용

**설정 > 일반 > 키보드 > 다국어 키보드 > 새로운 키보드 추가 > 이모티콘 선택**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아이폰끼리만 사용하는 특수문자기 때문에 일반폰에 보내면 깨진다.

일본어 자판 사용 – 특수문자 하트 사용하기

일본어 키보드엔 특수문자 하트가 있다. 따라서 일본어 키보드를 추가하고 사용하면 모든 기기에 호환되는 하트를 넣을 수 있다.

설정 > 일반 > 키보드 > 다국어 키보드 > 새로운 키보드 추가 > 일본어(Ten Key) 선택

일본어 키보드에서 하트를 입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일본어 키보드 자판에서

좌측 하단 지구본 터치 > ☆123 터치 > 1을 두 번 터치 

이러면 하트를 만날 수 있다. 일본어 키보드 자판엔 다양한 특문이 있으니 활용하면 된다.

키보드 단축키 기능 사용

사실 이게 내가 제일 좋아하는 방식이다. 특문 하나 때문에 키보드를 추가하는 건, 타자칠 때 꽤 사람 번거롭게 만든다.

일단 아이폰에서 하트를 복사해 둔다. 이메일로 보내든가 문자로 보내든가 웹에서 긁든가 그런 건 알아서 준비한다.

설정 > 일반 > 키보드 > 단축키

위 메뉴에 들어가서, ㅎㅌ 따위의 문자열과 ♥나 ♡를 연결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특문을 연결해 놓고 쓰면 유용하다. 나는 ㄲㅅ와 《》 표시를 연결해 두고 사용한다. 책 제목을 적을 때 정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