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컴피즈 마우스 포인터 변경이 안 될 때(부분만 변경될 때)

컴피즈의 버그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마우스 포인터 변경을 해도 커서 포인터는 바뀌고 그냥 포인터는 안 바뀌고 막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일관성 없는 포인터 변경 때문에 열라 짜증나게 되죠. 그래도 제가 명색이 프로그래먼데 오기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영어로 검색을 했죠!
(참고로 컴피즈 설정 관리자의 일반 탭에 있는 cursor theme 항목은 10.04로 오면서 사라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보니깐 방법이 나와 있네요. 하지만 창 띄워서 하는 게 아니라 직접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 거라 권장하긴 좀 뭣하네요.
일단, 원하는 아이콘 테마 이름을 숙지합니다.
아이콘 테마 이름은 모양 > 사용자 설정 > 포인터에 가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확인하세요.
여기서 원하는 놈을 선택해 줍니다.

방법1

자, 그다음 터미널을 열든가 아님 Alt+F2 를 눌러서 명령줄을 입력할 수 있게 합니다.
거기에 아래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gksu gedit /usr/share/icons/default/index.theme
그러면 gedit가 뜨면서 내용이 나오는데요, 이 중에 inherits 항목을 찾습니다. 대충 아래처럼 돼 있을 거예요.
Inherits = oxy-black
저 oxy-black이 바로 아이콘 커서 테마 이름이죠. 원하는 놈을 써 줍니다.
위에서 링크한 글의 필자는 지우고 하지 말고 맨 앞에 #를 붙이고 아래에 새로 쓰라고 조언하네요. 저도 그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를 붙이면 영향을 못 미치게 되거든요,
그러면 아래처럼 될 거예요. 저는 oxy-black을 whiteglass로 바꿨답니다.
#Inherits = oxy-black
Inherits = whiteglass
자, 저장하고요.

방법2

아니면 터미널에서 마우스 테마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 터미널에 이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sudo update-alternatives --config x-cursor-theme
나오는 것들 중에 아까 선택한 놈으로 테마를 선택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whiteglass를 선택하면 되겠죠?

방법1,2중 하나를 한 다음 마지막으로 적용시키려면

그 다음 이번엔 터미널보다 Alt+F2를 권합니다.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
compiz --replace
그러면 화면이 깜빡깜빡하고 커서가 원하는 놈으로 바뀝니다.
올레~
단, 주의할 점은 – 모양에서 선택한 마우스테마와 방법1,2에서 선택한 테마가 같아야 마우스 커서가 온전히 바뀝니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