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SVN 구축하고 이클립스에서 집어넣기

이 글은 특정 개발 환경을 대상으로 한 글입니다. 다만, 중간중간에 나오는 svn 명령어는 쓸모가 있을 겁니다.

일단 우분투에서 subversion을 설치합니다.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에서 subversion으로 검색해서 설치하거나,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치면 되겠죠.

sudo apt-get install subversion

자, 그러면 일단 설치는 완료됐죠?

원하는 위치에 폴더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그 폴더를 svn 데이터를 넣게 됩니다.

폴더를 노틸러스(탐색기)에서 만들어도 되고, 터미널에서 만들어도 됩니다. 터미널에서 만들려면 원하는 위치에서 아래 명령어를 쓰세요.

mkdir svn-repos

자, 저는 책에서 배운대로 svn-repos 라는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책은 《서브버전을 이용한 실용적인 버전 관리》입니다. ㅋ 거기 보니까 폴더 이름을 저렇게 주더라고요.

자, svn-repos의 경로를 /home/mytory/svn-repos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svn 저장소를 실제로 생성하라고 말해 줘야겠죠?

svnadmin create /home/mytory/svn-repos

이렇게 명령을 내리고 나면 svn-repos 폴더에 뭔가 막 생깁니다. 한 번 들어가서 내용을 보시면 알 수 있어요.

ls 명령으로 디렉토리 내용을 보시면 되겠죠.

README.txt  conf  db  format  hooks  locks

위와 같은 놈들이 있습니다. README.txt 외에는 모두 폴더죠. 영어 잘하시면 README도 읽어 보시고.

여기까지 왔으면 기초적인 건 완료됐습니다.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SVN 서버 구축

그다음, 여기에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서버를 구축해야 하겠죠?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파치를 이용하는 방법과 svn이 자체로 제공하는 svnserve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파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따로 찾아 보세요. 저는 svnserve를 이용하는 방법만 설명하겠습니다.

svnserve 실행명령은 간단한데, 아래와 같습니다.

svnserve -d -r /home/mytory/svn-repos

자, -d는 데몬으로 돌리겠다는 말입니다.(근데 데몬으로 돌리겠다는 말이 뭐죠;;)

-r는 여기를 루트 경로로 하겠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경로를 써 줘야 하겠죠? ^^ 그래서 /home/mytory/svn-repos 라고 절대경로를 적어 준 겁니다.

자, 서버만 돌리면 뭐합니까. 사용자 권한을 설정해 줘야겠죠.

/home/mytory/svn-repos/conf 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선호하는 에디터로 설정파일을 엽니다. 건드려 줘야 할 설정 파일은 두 종류인데, svnserve.conf 와 passwd 입니다. 일단 svnserve.conf 부터 열어 보죠.

만약 로컬에서 작업하고 있다면 gedit로 열면 되겠죠? 원격에서 콘솔 작업 중이라면 저는 nano를 사용하겠습니다. 저는 콘솔 에디터의 초보거든요 ㅋ

sudo nano /home/mytory/svn-repos/conf/svnserve.conf

권한이 필요없다면 sudo는 빼도 되겠죠? gedit를 사용하신다면 그냥 탐색기에서 직접 작업하셔도 되겠죠. 아니면 콘솔에 nano 대신 gedit라고 써 줘도 될 거예요.

자, 내용을 뜯어 보면 온통 맨 앞에 # 붙은 문장 투성이입니다.

그렇습니다. 모두 주석처리돼 있습니다.

다 지우고 다시 써도 되고 찾아서 주석을 제거해 줘도 됩니다.

필요한 부분은 아래 네 줄입니다.

[general]
anon-access = none
auth-access = write
password-db = passwd

자, anon-access는 손님이 들어왔을 때 어디까지 할 수 있게 해 주겠냐는 겁니다. 주석처리돼 있는 원래 거엔 read라고 돼 있습니다. 그렇게 해도 상관없다면 그렇게 하면 되고요, none 이라고 쓰면 아무 것도 못 하게 합니다.

auth-access는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들어왔을 때 어디까지 허용할 거냐 하는 겁니다. write라고 쓰면 읽기 쓰기 다 되는 거죠.

password-db는 파일명을 적는 겁니다. passwd라는 파일에 사용자 정보를 넣겠다는 말이 되겠죠.

자, 저장하고 나옵니다. nano에선 Ctrl+X 를 누르면 나가는 게 되고, 저장하겠냐고 묻습니다. y 버튼 누르면 파일명을 뭘로 할 거냐고 묻죠. 덮어 쓸 거면 엔터 치면 됩니다.

여튼, 나와서 다시 같은 폴더에 있는 passwd 파일을 편집합니다. nano든 gedit든 알아서 passwd 파일을 여세요. 처음에 열만 달랑 아래 세 줄이 있습니다.

[users]
# harry = harryssecret
# sally = sallyssecret

예시가 주석처리돼서 있죠? 저는 id를 mytory라고, 비밀번호는 1234qwer 로 할 생각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적어 주면 되겠죠.

[users]
# harry = harryssecret
# sally = sallyssecret
mytory = 1234qwer

여러 명을 할 거면 줄바꾸고 똑같은 방식으로 적어 주면 됩니다.

자, 저장하고 나옵니다.

svnserve는 굳이 재부팅하지 않아도 변경사항이 잘 적용됩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svn 저장소 생성과 로그인하는 서버 구축까지 완료된 겁니다.

이제 이클립스에서 붙여 주기만 하면 되겠죠?

이클립스 프로젝트를 svn에 넣기

일단 이클립스에 subclipse 플러그인을 설치한 것으로 이해하겠습니다.

svn에 넣고 싶은 프로젝트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team > share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저장소는 뭐냐고 묻는데요, 새 저장소 등록을 해 줍니다. create 뭐시기라고 써 있습니다.

거기에 svn의 주소를 적습니다. 로컬이라면 svn://127.0.0.1 이렇게 적어 주기면 하면 됩니다.

svn:// 이 부분은 svnserve를 사용하고 있다는 걸 알려 주는 거죠.

만약 iptime 같은 걸로 연결돼 있는 사내 서버라면 해당 서버의 IP 주소를 적어 주면 됩니다.(사실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IP를 적으면 외부에서도 접속 가능하겠죠. IP에 도메인을 연결해 둔 상태라면 도메인을 썯 됩니다.) 예컨대, svn 서버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IP가 192.168.0.33이라고 합시다. 그러면 svn://192.168.0.33 이라고 적어 주면 이게 svn 주소가 됩니다.(아파치로 하면 svn-repos 같은 거 적어 줘야 하는데, svnserve에서 svn-repos를 루트로 잡았기 때문에 따로 폴더명을 적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자, 그러면 뭐라뭐라 나옵니다 원하는대로 해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에 finish를 누르면 일단 svn에 아까 고른 프로젝트가 들어가고 싱크모드가 됩니다. 여기서 모든 파일을 커밋해버리면 그 때부터 svn과 프로젝트가 완전히 통합됩니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