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일반에서 잘 작동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어쨌든 나는 우분투 10.10 64비트 버전에서 한 것이다.

32bit 버전의 경우 어도비 리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eb(우분투 등 데비안 계열)나 rpm(레드햇 계열)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나는 64bit 우분투 10.10을 사용하고 있었고, deb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려고 하자 ‘잘못된 아키텍쳐 i386’이라는 오류 메세지가 떴다.

어도비 리더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물론 느리다는 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다는 점은 약점이다. 

그러나 2002년 수능 문제지를 다운받았는데 듣기 영역 음성 파일이 링크돼 있는 PDF였다. 기본 뷰어인 Document Viewer 2.32.0 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었다.

그래서 난생 처음 소스를 받아서 설치해 보기로 결심했다.

어도비 리더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서 ‘다른 언어 또는 운영체제 선택’을 고른다.안 그러면 rpm을 다운로드 하게 된다. 레드햇 32bit 사용자라면 모르겠지만, 64bit 사용자라면 어차피 소스를 받아서 설치해야 하므로 ‘다른 언어 또는 운영체제 선택’으로 가야 한다.

아래 그림처럼 선택을 해 준다.

리눅스, 한국어, .tar.gz 이렇게 고르고 다운로드를 한다.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푼다.

압축 푼 폴더로 가면 INSTALL 이라는 파일이 있다.

터미널로 해당 폴더에 들어가서 실행을 해 준다.

실행법은 간단하다.

./INSTALL
#홈 폴더에 설치하려면 위처럼, 다른 폴더에 설치하려면 아래처럼
sudo ./INSTALL

이렇게 치면 설치할 폴더를 물어 본다.

적당한 경로를 정확히 적어 준다. 나 같은 경우는 /home/mytory 라고 적어 줬다.

그러면 /home/mytory/Adobe 라는 폴더가 생기면서 설치가 완료된다.

생각보다 너무 쉬웠다!

설치가 끝나면 로그아웃했다가 로그인하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그렇게 해 주자.

그런데, 그렇게 해도 아이콘을 찾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럴 땐 아이콘을 직접 만들고 pdf 형식의 파일을 어도비 리더로 연결해 주자.

어도비 리더의 실행파일을 아까 설치한 곳에 /home/mytory/Adobe/Reader8/bin/acroread 파일이다.

당연히 /home/mytory 이 부분 경로는 자신이 설치한 곳에 따라 다르다.

리눅스 각 버전마다 단축아이콘 만드는 방법은 다를 테지만, 우분투의 경우는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실행 아이콘 만들기’를 선택해 주면 된다. 

그럼 아래처럼 창이 뜨는데 아래처럼 입력을 해 준다.

‘명령어’ 항목에서는 ‘찾아보기’를 눌러서 위에서 설명한 경로에 있는 파일을 선택해 줘야 한다. 

나 같은 경우는 /home/mytory 폴더에 설치를 했으므로

/home/mytory/Adobe/Reader8/bin/acroread

를 선택해 줬다.

‘설명’ 항목은 위 그림에서 말한 것처럼 없어도 된다.

위 그림의 빨간 화살표에 주목하자. 저 부분을 클릭하면 아이콘을 바꿀 수 있다.

아이콘은 /home/mytory/Adobe/Reader8/Resource/Icons/192×192/AdobeReader8.png 파일이다. 경로로 들어가서 선택해 준다.

그럼 어도비 리더 아이콘 완성!

pdf를 모두 어도비 리더로 열고 싶다면 각 리눅스에 맞는 방법이 있을 테지만, 우분투의 경우 ‘우분투 – 이 파일을 항상 이 프로그램으로 열기 설정법’을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