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ntab 에디터 오류 – /bin/sh: /usr/bin/vi: No such file or directory crontab: “/usr/bin/vi” exited with status 127

crontab -e 명령으로 crontab을 사용하려고 하니까 오류가 났다.

이렇게 cron 명령어를 치니

sudo crontab -e

이렇게 에러 메시지가 떴다.

no crontab for root - using an empty one
/bin/sh: /usr/bin/vi: No such file or directory
crontab: "/usr/bin/vi" exited with status 127

에러 구문을 보니 편집기인 vi 의 위치가 잘못 잡혀 있는 것 같았다.

그래서 몇 군데를 뒤졌다가 해결책이 써 있는 곳을 발견했다.

근본적 해결책이라기 보다는 임시 방편이긴 하다. 하지만 일단 잘 작동한다.

위 에러 메시지를 보면 /usr/bin/vi 라는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없다는 말이 나온다. 실제로 없었다.

실제 vi의 위치는 /bin/vi 였다. 위 해결책은 /bin/vi 의 심볼릭 링크를 만드는 방법이다. /usr/bin/vi 로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 주면, 깔끔하게 실행되는 것이다.

(심볼릭 링크가 뭔지 잘 모르는 사람은 그냥 단축 아이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심볼릭 링크의 경우는 심볼릭 링크를 지우면 원본까지 함께 삭제되므로 단순한 단축 아이콘은 아니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것이다. 나는 sudo를 붙여서 관리자 권한을 사용했다.

sudo ln -s /bin/vi /usr/bin/vi

/bin/vi를 실행시키는 /usr/bin/vi 라는 링크를 만들라는 명령어다.(나 같은 경우는 /usr/bin/vim 을 연결했다.)

위 명령을 실행하고 나면 해결된다.

카테고리 글 목록 👉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