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 안에 다음 코드를 삽입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_SERVER['HTTP_USER_AGENT']는 브라우저가 서버에 알려 준 자신의 신원이다.

Windows NT 6.1은 윈도우 7을 가리키고, Windows NT 6.0은 비스타를 가리킨다.

function using_good_font_in_vista_and_7(){
	if(
		strstr($_SERVER['HTTP_USER_AGENT'], 'Windows NT 6.1') or
		strstr($_SERVER['HTTP_USER_AGENT'], 'Windows NT 6.0')
	){
		echo '<style type="text/css">body{font-family:"맑은 고딕"}</style>';
	}
}

using_good_font_in_vista_and_7();

왜 이런 방식을 사용하는가?

나는 굴림이 정말 싫다.

그러나 무턱대고 맑은 고딕을 완전히 기본 글꼴로 지원할 수는 없다. 클리어타입 조정이 안 된 윈도우XP에서는 맑은 고딕 글꼴이 부옇게 흐려져 나오기 때문이다. 이는 가독성을 십각히 해치는 결과를 낳는다.

그러나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은 맑은 고딕이 윈도우 자체의 기본 글꼴이고, 클리어타입 조정도 기본으로 돼 있다. 따라서 부담없이 맑은 고딕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

즉, 맑은 고딕이 가독성을 해치지 않는다고 확신할 수 있는 조건일 때만 맑은 고딕을 기본 글꼴로 지정하기 위해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