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미움은 구글 크롬의 기반이 되는 오픈소스 브라우저 프로젝트다. 그래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소스코드가 공개돼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소스를 살펴볼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나는 봐도 뭔지 모른다. 난 웹 개발자다.

여튼, 크롬이 요새 자꾸 버벅대는 느낌이라 크로미움을 깔아 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아무래도 크롬의 프로토타입(?)이다 보니 버전도 높고 빠르기도 빠를 거라는 기대 때문이다.

그래서 크로미움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 봤더니 구글 크롬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만 안내돼 있고 크로미움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이었다.

이 경우는 차라리 우분투 리눅스가 설치하기 쉽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우분투 리눅스에서 크로미움을 설치하는 것은 클릭 몇 번으로 해결되기 때문이다.

여튼간에 역시 또 구글에게 물어봐서 찾을 수 있었다.

소개돼 있는 곳은 Chromium Browser Download for Windows 였고, 방법은 간단했다.

크로미움을 데일리 빌드 폴더 모음으로 들어간다.

그러면 숫자 폴더만 주구장창 있는데 신경쓸 거 없다. 맨 밑에 있는 놈이 최신버전이다.

나 같은 경우는 90030 폴더가 최신버전이었는데,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은 그거보다 더 큰 숫자를 다운받으면 되겠다.

다운받을 파일은 chrome-win32.zip 이다. 나머지는 무시한다.

나는 64bit 윈도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64비트용은 없나 살펴봤는데 없다. 그냥 32비트용을 다운받는다.

그리고 Program Files 폴더에 풀면 끝이다.

실행 파일은 chrome.exe 니까 단축 아이콘 같은 건 알아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