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폰트 살짝 수정하기 메모

기본적으로 Spoqa 기술 블로그를 참고합니다: 스포카 한 산스와 글꼴 경량화

FontForge를 설치합니다.

A글꼴이 수정하고 싶은 글꼴, B글꼴이 가져오고 싶은 글리프가 있는 글꼴이라고 하겠습니다. 우선 A와 B를 모두 FontForge에서 엽니다. 제 경우 Noto Serif KR Regular에서 “섑”이라는 글자를 가져와 A 글꼴에 붙여야 했습니다.

B 글꼴에서 원하는 글리프를 찾습니다. 바로 보이지 않으면 메뉴에서 CID를 열고 내가 찾는 문자열이 있을 곳을 찾습니다. NotoSerifKR 글꼴에서 한글 글꼴을 찾으려면 CID에서 NotoSerifKR-Regular – Hangul을 선택하면 됩니다.

원하는 글리프를 선택하고 복사한 뒤 A 글꼴로 가서 그 글리프에 해당하는 위치에 붙여 넣습니다. (예컨대 “섑”을 원한다면 그걸 복사해서 해당 위치에 붙여 넣습니다.)

그럼 일단 완성. 이제 폰트를 생성합니다. 파일 > 폰트 생성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어떤 유형의 폰트를 생성할지 골라야 하는데요. 원하는 유형을 골라서 생성합니다. 요즘 최신 브라우저들은 모두 woff2를 지원하기 때문에 구형 브라우저를 반드시 지원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woff2를 생성하는 것으로 충분할 겁니다. (다음 수정이 있을 때 woff2를 FontForge로 열면 됩니다.)

생성할 때 이런저런 경고 메시지가 나오는데 원래 폰트에 있던 거지 우리가 새로 만든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일단 무시합시다. 일단 폰트만 제대로 나오면 되는 거니까요.

이상 다음에 참고하려고 적은 간단한 메모였습니다.

👇 카테고리 글 목록

대표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