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리뉴얼 – 마법 나무 테마

, ,

이 블로그의 첫 번째 글은 2009년 6월 26일에 썼다. z-index에 관한 한 줄짜리 메모였는데, 지금은 비공개 처리돼 있다. 내용의 정확성에 자신이 없어서 더 정확한 글을 번역할 요량으로 내렸다. 여튼, 그래서 오늘로 대략 4년 3개월 동안 블로그를 운영한 것이다.

블로그는 처음에 텍스트큐브닷컴에서 시작했다가 그게 구글 블로거로 통합되면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옮겼다. 처음 사용한 테마는 하이브리드라는 심플한 테마였다. 다음으로는 기본 테마인 TwentyEleven을 사용했고, 그 다음엔 TwentyTwelve를 사용했다. 물론 내가 다소간 손을 봐서 사용했다. 그냥 쓰지는 않았다. 글을 찾아 보니 TwentyEleven 테마를 손본 건 기록이 남아 있다.

이번 블로그 개편을 좀 야심차게 시작했다. 디자인을 스스로 하기로 했다. 테마는 개조하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만들기로 했다. 대략 10일쯤 여가시간 틈틈히 작업을 해서 만들었다.

디자인 컨셉

사상 최초로 웹사이트 디자인을 해 봤다. 결과는 만족스럽다. 트렌드를 따라 플랫 스타일로 디자인했으며, 주제 컨셉은 ‘마법의 나무’다. 원래는 마법진 컨셉으로 하려고 했다. 내가 닉네임을 ‘녹풍(綠風)’으로 사용하므로 초록색을 테마색으로 사용하려고 생각은 하고 있었다.

그런데 마법진으로 검색하다가 마법 나무가 나오길래 ‘magic tree’로도 한 번 검색을 해 봤다. 그랬다가 그만 그림 하나에 반해 버렸다. 지금 로고로 사용하고 있는 마법 나무다. 유료였다. 대략 1만 2천 원을 주고 구매했다. 구입한 이미지에서 색깔만 살짝 바꾼 게 지금 사이트의 로고다.

Magic Tree Concept

지금 당장은 사이트 헤더 캡쳐해서 뭐하나 하겠지만 나중에 디자인 변경하면 자료가 될 거다.

테마에 약간 변화를 줄 수 있게 만들었다. 클래스 하나만 바꾸면 헤더가 어두운 테마로 변경되도록 만들어 뒀다. 나중에 사용할 계획인데, 그 테마 컨셉을 바탕으로 파비콘과 아이폰 터치 아이콘을 만들었다. 아래 이미지다.

Magic Tree Logo

화투 같다는 평을 들었지만 만족스럽다.

마법진, 마법 나무 모두 마법과 관련된 것이다. 맞다. 마법을 컨셉으로 디자인을 한 거다.

마법을 컨셉으로 잡으려고 했던 이유는, 내가 문과 출신으로 처음 프로그래밍으로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했을 때 느낀 것이 바로 그것이었기 때문이다.

<레프트21>에서 일할 때였다. 중간의 간행물 50여개에 실린 모든 기사의 발행일 정보가 잘못돼 있었다. 그러니까 대략 기사 2천~3천 개쯤 되는 양이다. 2주쯤 빡쎄게 일을 해서 날짜를 바로잡아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 때 마침 나는 PHP를 처음 공부하고 있었고, 책 중반이 넘어가자 MySQL 설명이 나왔다. SQL문을 잘 이용하면 한 방에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HP for문을 돌려서 SQL문을 뽑고 그걸 다시 정성스럽게 에디트플러스에 갖다 붙인 후 오류는 없는지 한참을 검사한 뒤, 로컬 DB의 PhpMyAdmin에서 실행해 봤다. 만세! 한 방에 모든 오류가 바로잡혔다. 그 때 느꼈던 것이다.

“이건 마법이야”

생각해 보면 마법사와 프로그래머는 유사한 직종인 것 같다. 여튼 각설하고…

사용한 기술과 기법, 신경쓴 점들

최신 기술과 기법을 사용해 적은 노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고자 노력했다. 다양한 스크린 사이즈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면서도 유지보수하기 쉽도록 하려 노력했다. 또한 무엇보다 사용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디테일도 놓치지 않으려고 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술과 기법을 사용했다.

따로 글을 써서 설명할 예정인 것

써 놓고 보니 신경 많이 썼다. 내가 뭘 했는지 정리도 좀 된다. 이 중 새로 배운 것에 대해서는 좀 공유를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개인 프로젝트는 시간에 쫓기지 않고 기획을 스스로 하기 때문에 한땀한땀 공들여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족스런 블로그 리뉴얼이었다.

👇 카테고리 글 목록

, ,

대표글

“블로그 리뉴얼 – 마법 나무 테마”에 대한 3개의 응답

  1. 군더더기가 없고 보기 좋아요! 녹풍 님으로부터 늘 배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려요~

    1. 네 ^^ 감사합니다. 곧 뵈어야죠.

  2. […] [2013-10-19 추가] 2012년 2월의 테마 변경 이후 2013년 9월에 다시 테마를 변경했다. 관련글은 ‘블로그 리뉴얼 – 마법 나무 테마’다. […]

댓글 남기기